top of page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 리처드 폴/린다 엘더


리처드 폴/린다 엘더(지음)ㅣ원만희(옮김)

판형 : 152*223mm | 분량 : 180쪽 | 정가 : 9,000원

원제 : 25 Days to Better Thinking and Better Living

종이책 ISBN : 978-89-5820-123-6 (03320)

출간일 : 2008년 3월 18일

분야 : 인문사회


어떠한 상황에서든 ‘최선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비판적 사고의 힘!

나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는가?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

당신의 사고를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그 해답을 찾게 하는 책


지금 자신의 삶, 즉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실들'을 받아들이기보다 질문하고 논쟁하며 도전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는 것,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곰곰이 따져보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비판적 사고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리처드 폴과 린다 엘더는 이 책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25 DAYS TO BETTER THINKING AND BETTER LIVING)』를 통해 그에 관한 실질적 방법으로 ‘비판적 사고자가 되라’고 제안한다. 보다 고차원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즉,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삶의 여러 측면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생각들을 관찰하고, 감시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재구성하는 법을 배우라는 말이다.

그들은 사람이 행복하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느냐는 결국 바람직한 사고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비판적 사고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최선의 생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숙련 기술(disciplined art)이다.

요즘 쏟아져 나오는 자기계발 서적들과는 달리,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원동력이 될 비판적 사고의 실천 원칙을 다루고 있다. 더 명확하게 말하면 비판적 사고가 우리의 실제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론적, 추상적 차원에서 비판적 사고의 당위성만을 강요하지 않는다. 이 책은 현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강령을 통해 생각의 습관만으로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리처드 폴(Richard Paul)은 ‘비판적 사고 연구소(the Center for Critical Thinking)’의 연구 및 전문성 개발 책임자이며, 동시에 비판적 사고 강화를 위한 국가위원회 위원장으로 비판적 사고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이다. 이 분야에 대한 20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대표작으로는 린다 엘더와 함께 펴낸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가 있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그의 견해는 《뉴욕 타임스》, 《주간 교육》, 《고등교육신문》, 《아메리칸 티처》, 《리더스 다이제스트》, 《뉴스위크》, 《월드 리포트》에도 소개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등이 있다.


린다 엘더(Linda Elder)는 교육심리학자이며 ‘비판적 사고 연구소’ 소장과 ‘비판적 사고 협회’ 회장 직을 맡고 있다. 사고와 감정의 관계, 비판적 사고의 발달 단계를 독보적으로 연구해왔으며, 정기적으로 국제 비판적 사고 컨퍼런스 기조 연설자와 발표자로 나서고 있다. 지은 책으로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가 있다.


성균관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실질적 진리관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저서로는 『논리로 읽은 세상』『과학주의 철학을 넘어서』가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개념상대주의 옹호」「역사 이해와 의미론적 접근법」「자연주의와 진리」가  옮긴 책으로는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에이어』등이 있다. 현재 성균관대와 덕성여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차례



서문

이 책의 사용법


DAY 1 첫째 날 : 타인과 공감하라

DAY 2 둘째 날 : 무지를 드러내라

DAY 3 셋째 날 : 위선자가 되지 말라


DAY 4 넷째 날 : 이기적인 당신의 모습을 포착하라 DAY 5 다섯째 날 : 목적에 충실하라 DAY 6 여섯째 날 : 명료히 하라 DAY 7 일곱째 날 : 핵심에 집중하라 DAY 8 여덟째 날 : 깊이 있는 질문을 던져라 DAY 9 아홉째 날 : 함축까지 고려하라 DAY 10 열째 날 : 감정을 통제하라 DAY 11 열한 번째 날 : 욕구를 절제하라 DAY 12 열두 번째 날 : 합리적인 사람이 되라 DAY 13 열세 번째 날 : 자비를 베풀라 DAY 14 열네 번째 날 : 순응하지 말라 DAY 15 열다섯 번째 날 : 남을 지배하지 말라 DAY 16 열여섯 번째 날 : 복종하지 말라 DAY 17 열일곱 번째 날 : 그만 걱정하라 DAY 18 열여덟 번째 날 : 부모를 탓하지 말라 DAY 19 열아홉 번째 날 : 대중매체에 속지 마라 DAY 20 스무 번째 날 : 정치인의 속내를 들여다보라 DAY 21 스물한 번째 날 : 세계시민이 되라 DAY 22 스물두 번째 날 : TV, 영화, 광고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라 DAY 23 스물세 번째 날 : 세상에 기여하라 DAY 24 스물네 번째 날 : 당신 자신을 교육하라 DAY 25 스물다섯 번째 날 :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워라 거슬러 읽기 1일 행동 계획 1일 발전 보고서 주간 행동 계획 주간 발전 보고서 추가적 전략 수립을 위한 추천도서목록 옮긴이의 말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78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