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과학(지음)ㅣ정재승(기획)
판형 : 152*223mm | 분량 : 296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131-1 (03400)
출간일 : 2008년 7월 21일
분야 : 자연과학
‘꿈꾸는 과학’, 척박한 과학 글쓰기 현실에 자그마한 씨앗을 뿌리다!
최근 우리 나라 과학 출판도 서서히 활기를 띠고 있지만, 과학 글쓰기의 현실은 아직도 척박한 편이다. 일단 과학책들은 거의 대부분 외국의 화제작들이 그대로 번역출판되고 있으며, 소수의 글 잘 쓰는 과학자들도 있으나, 이들이 다루는 소재와 역할 분담에도 한계가 있다. 이제 좀더 다양한 분야의 과학 이야기를 대중에게 들려줄 수 있는 젊고 활기찬 과학자들이 등장할 때이다.
카이스트의 정재승 교수는 위와 같은 상황을 절감하고 장기적인 과학 필자 육성 프로젝트를 세운다. 그리하여 과학의 대중적 글쓰기와 일러스트에 관심 있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공동체, 꿈꾸는 과학이 2003년에 탄생했다. 이들은 매주 함께 모여 과학 글쓰기 연습과 독서토론을 통해 과학적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워가고 있다. 이 책은 꿈꾸는 과학 팀이 2주 동안 일본의 첨단 과학 현장 및 문화 시설 등을 다녀온 기록으로 궁극적으로는 우리에게 진정한 과학이 무엇인지 묻는 책이다.
젊은 과학도들이 생각하는 ‘우리에게 과학은 진정 무엇인가’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은 역사적 비극으로 얽혀 있는 복잡한 감정들 때문에 상대적인 거리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첨단 과학기술과 과학의 대중화 면에서 우리보다 한 발짝 앞서 있는 일본은 어쩌면 가장 먼저 탐험해 보아야 할 대상이다. 2004년 봄, 꿈꾸는 과학 2기가 들어오고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 로봇에 관심이 있는 사람, 일본을 고스란히 담아내기 위한 글재주와 사진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 등 일본 과학 여행에 관심이 있는 꿈쟁이 아홉 명이 선발되었다.
일본의 과학을 어떤 식으로 보면 좋을까? 일본 과학 여행에 참가한 아홉 명의 꿈쟁이들과 정재승 교수가 가장 먼저 고민한 질문이다. 밤을 새어가며 논의한 결과 크게 세 팀으로 나누기로 했다. 1조의 경우, 일본에서는 과학을 어떻게 대중에게 전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학관, 자연사 박물관, 천문대, 수족관, 동물원 등을 방문하기로 했다. 2조의 주제는 대형 쇼룸과 명문 대학을 방문하여 일본의 첨단 기술과 기초과학을 다루고, 다카기 학교를 찾아가 우리나라에 아직 생소한 시민과학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했다. 3조는 일본 문화 속에서 과학을 찾기로 하고, 절과 성같은 유적지는 물론이고 온천, 기모노, 정원에 담겨 있는 일본만의 특징을 과학으로 풀어내기로 했다. 이러한 설정은 고스란히 책에 담겨 이 책 또한 총 3부로 이루어졌다.
2009 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몽사이(夢-SCI)'라고도 불리며 과학의 대중적 글쓰기와 일러스트에 관심 있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공동체이다. 2003년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의 저자이자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인 정재승이 만들었으며 매주 함께 모여 과학 글쓰기 연습과 독서 토론을 통해 과학적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워 간다. 이들의 원대한 꿈은 '자연의 경이로움과 이를 밝혀내는 과학의 즐거움을 세상 모든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있다면? 없다면!』『일본 과학 대탐험』등이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연구원,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연구교수,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내 최초의 라디오 과학 프로그램 『도전 무한 지식』을 진행했다. 지은 책으로는 『정재승의 과학콘서트』『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등이 있으며 『상대성이론, 그 후 100년』『일본과학대탐험』등을 기획하였다.
차례
프롤로그
1부 일본과학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놀이터, 다양한 과학관들
일본 과학관의 맏형 - 국립과학박물관
비행의 땅, 도코로자와 - 항공발상기념관
물이 되는 꿈 - 가이유칸
꿈을 파는 문방구 - 군마천문대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 미래과학기술정보관
나에게 과학은 어떤 의미인가 - 일본과학미래관
2부 연구실의 과학, 일본인의 생활 속으로 파고들다
만화 주인공 아톰, 현실이 되다!
회색 빌딩 숲을 푸르게 하는 자동차
다카기 진자부로, 시민과학자로 살다
일본 대학 탐방으로 본 노벨상 이야기
신칸센을 타고 일본을 가로지르다
3부 일본 문화 속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과학 상식
일본 건축, 살아 있는 역사와의 만남
일본 패션의 현주소
SF만화강국, 과학강국
일본 밥상에서 과학을 맛보다
그때 그 할아버지를 찾아서 -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온천, 극락으로의 여행
일본 정원, 장식품이 된 자연
에필로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