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심해』, 클레르 누비앙


클레르 누비앙(지음) | 김옥진(옮김)

판형 : 255*300 | 분량 : 256쪽 | 정가 : 65,000원

원제 : abysses

종이책 ISBN : 978-89-5820-176-2(03470)

출간일 : 2010년 1월 15일

분야 : 자연과학


깊은 바다에 사는 지구의 또 다른 주인을 만나다!


“어떻게 지구에 저런 경이로움이 있을 수 있을까? 사람들은 어째서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하는 걸까? 왜 누구도 1분, 아니 단 1초 동안 걸음을 멈추고 서서 여기 아래, 바로 우리 행성 안에 이런 생물이 존재하고 있다고 외쳐대지 않는 것일까?”

심해의 흡혈귀, 큰 귀가 달린 문어, 무시무시한 바다 괴물, 살아 있는 화석, 신비로운 생물발광 동물들……. 프랑스의 작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인 클레르 누비앙은 놀랍고도 아름다운 심해 생물을 촬영한 영상을 본 뒤, 심해 속으로 빠져 들었다. 그리고 이 행성의 가장 깊이 숨겨진 비밀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자, 전 세계 저명한 해양학자들을 방문하고, 수심 6,000미터까지 잠수하는 탐사로봇과 유인잠수정으로 촬영된 최신 사진을 3년간 수집했다.


춥고, 어둡고, 엄청난 압력이 짓누르는 곳……. 많은 이들은 심해를 생명체가 없는 공간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곳은 생명체로 가득한 풍요로운 세계다. 이 책에는 모두의 상상을 뛰어넘는 기이한 심해 생물의 모습이 200여 장의 사진으로 펼쳐진다. 더불어 클레르 누비앙과 해양학자들의 글은 심해 유기체의 생물학에서부터, 심해 서식지의 생태학, 심해 탐사의 역사까지를 두루 살피고 있다. 어둠의 왕국으로 독자들을 안내하는 이 책은, 지구가 지표에서 깊은 바다 속까지 얼마나 다양한 생명체로 살아 숨 쉬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태양이 비추지 않고 산소가 희박한 극한의 환경에도 기묘하고 놀라운 모습으로 생명체가 생존하고 있는 것이다.



"경이로운 사진으로 넘실대는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나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을 읽던 어린 시절로 돌아갔다. 이 잡지에 실린 윌리엄 비비의 기사를 보며 나는 해저 탐험가의 꿈을 키웠다. 나는 『심해』가 차세대 탐험가에게 비슷한 영감을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로버트 D. 밸러드 (해양학자, 타이타닉 호의 발견자)


 

저자ㅣ클레르 누비앙

작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 겸 제작자인 클레르 누비앙Claire Nouvian은 10년 이상 전 세계를 돌며 <사라진 정글의 연대기Les Chroniques de la jungle>(France 3, 2000)와 <야생의 밤들Les Nuits sauvages>(France 2, 2002) 등의 야생생물 시리즈를 만들었다. <작은 바다Microcéan>의 각본 및 촬영에 참여했으며, <해저 탐험가들Océanautes>(Arte, 2005)의 각본을 썼다. 직접 감독한 고래 사체의 재순환을 다룬 <심해로의 탐험Expédition dans les abysses>으로 2005 브라질 마나우스 세계필름페스티벌에서 최우수 모험 다큐멘터리 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심해』가 있다,


옮긴이ㅣ김옥진

서울대학교 식물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심해』『살아 있는 지구』『행성 이야기』『사이언스 IQ』 『오늘을 만든 모든 것들』『타임라이프 세계사 기사도의 시대』 등이 있다.


 

차례



들어가는 말 서문 중층 수역의 생명체 심해 탐험  _신디 리 반 도버(미국 윌리엄&메리대학교) 중층 수역에서 살아남기  _조지 I. 마쓰모토(미국 몬터레이 만 해양연구소) 중국 그림자극 심해 생물의 야간 발레  _마시 영블러스(미국 하버브랜치 해양연구소) 바다의 살아 있는 불빛  _에디스 위더(미국 해양연구보존협회) 딱 걸린 진화의 현장 물렁하지만 게걸스런 포식자들  _로렌스 매딘(미국 우즈홀 해양연구소) 신화에서 현실로: 심해의 괴물  _클라이드 로퍼(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 심해 동물은 살아 있는 화석인가?  _로버트 C. 브리옌후크 (미국 몬터레이 만 해양연구소) 지옥에서 온 흡혈오징어 심해저의 생명체 심해저: 생명 없는 사막?  _크레이그 M. 영(미국 오리건 해양생물학연구소) 극지방의 심해  _미하엘 클라게스(독일 알프레트 베게너 연구소) 몬터레이 해곡  _개리 그린 (미국 몬터레이 만 해양연구소) 어둠 속의 상어들 해산: 심해의 갈라파고스  _J. 앤서니 코슬로 (오스트레일리아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 해양대기연구부) 심해 산호초: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 심해 열수분출공  _다니엘 데브뤼예르 (프랑스 해양개발연구소) 가스가 생물을 북돋다: 메탄누출 지역  _리사 레빈(미국 스크립스 해양연구소) 고래의 죽음은 심해저 생명의 시작  _크레이그 R. 스미스 (미국 하와이대학교) 심해 해구: 궁극의 심연  _간타로 후지오카, 듀걸 린지 (일본 해양연구개발기구) 숫자로 본 심해 용어설명 찾아보기  참고자료 감사의 말 사진출처


심해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85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