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언어』, 캐럴 리브스


캐럴 리브스(지음) | 오철우(옮김)

판형 : 152*212 | 분량 : 232쪽 | 정가 : 13,000원

원제 : The Language of Science

종이책 ISBN : 978-89-5820-201-1(03400)

출간일 : 2010년 11월 26일

분야 : 자연과학


과학에 대한 맹신, 과학에 대한 냉소를 극복하려면 과학의 언어 사용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종종 과학을 저 멀리 어딘가에 이미 있는, 단일하고 변하지 않는 그 무엇으로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과학’은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띠며, 또 그런 과학 지식들은 여러 사람들에 의해 ‘사용’된다. 이 책은 다양한 장에서 사용되는 과학 언어의 다양성을 다룬다. 거기에는 과학자도 등장하며, 기자도 등장하고, 정치인도 등장하며, 광고전문가도 등장한다. 현대의 과학 언어도 등장하고 17세기 과학 언어도 등장한다. 과학 언어가 얼마나 다양하게 쓰이며, 어떻게 변천해왔는지 보여준다. 그러면서 과학 언어 사용의 목적과 동기를 바라볼 때에 필요한 인식의 틀도 제공한다. 그래서 과학을 언어의 측면에서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 책은 과학자들한테는 일반 대중과, 또는 다른 과학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필요한 태도와 방법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길잡이가 될 수 있다. 과학자를 지망하며 공부하는 여러 학생들한테는 좋은 교재가 될 만하다. 또한 텔레비전, 신문, 책을 통해 과학을 접하며 과학에 흥미를 갖고 있는 많은 독자들한테는 과학의 언어를 적절하게 받아들이는 태도와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 언어에 대한 관심이 과학 분야의 작문법 정도에 머물고 있을 정도로 ‘과학과 언어’에 대한 관심이 그리 깊지 않은 우리 사회에서 이 책이 과학, 언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과학 담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호기심 때문에 여러분은 화성이나 외계 생명체 연구에 대해 더 많이 배우려 할 수도 있고, 또는 질병 때문에 어떤 질환에 관한 의학 보고서를 접할 수도 있다. 언젠가 여러분의 자녀가 ‘왜’라고 물을 수도 있다. 어찌됐건 스스로 자신 있게 과학 문헌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본문 중에서


리브스 교수는 과학의 언어와 수사학 분야에서 두 세대에 걸쳐 이뤄진 독창적 학문의 성취들을 한 권의 책에 옮겨놓았다. 대학생들이 충분히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학원생들한테도 유익한 정보를 주는 책이다. 리브스 교수는 생색을 내지 않고 끈기 있게, 지나치게 단순화하지 않으면서 명쾌하게, 학자연하지 않으면서 정확한 문체로 이런 일을 해냈다.

- 앨런 그로스, 『과학의 수사학』 저자·미국 미네소타대학교 교수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과제와 도움말을 주는 이 책은 쌍방향적이며 유익한 읽을거리다. 언어의 사용과 구성이 과학 활동에 관한 우리 개념들을 어떻게 형성하고 동시에 그런 개념에 어떻게 도전하는지를 극적이면서도 명쾌하게 보여준다.

-앤서니 블레이크, 영국 뉴캐슬대학교 교수


2011 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제29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번역부문 수상작


저자ㅣ캐럴 리브스

캐럴 리브스(Carol Reeves)는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 있는 버틀러대학교의 영어학 교수이다. 수사학과 과학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고 있다. 언어와 에이즈 같은 주제에 관해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옮긴이ㅣ오철우

1990년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그해 말 한겨레신문사에 입사했다.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 등을 거쳤으며, 통산 8년여 동안 과학 담당 기자로 일하고 있다. 지금은 한겨레 과학웹진 ‘사이언스온’(scienceon.hani.co.kr)의 운영자로도 일하며, 여러 웹진 필자들과 함께 과학과 사회의 소통, 과학 저널리즘에 관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다. 2009년에 교육과학기술부 ‘대한민국 과학문화상(신문부문)’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협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박사과정 수업을 마쳤다. 옮긴 책으로 『과학의 수사학』이 있고, 지은 책으로 『갈릴레오의 두 우주 체계에 관한 대화』가 있으며, 『인문학의 창으로 본 과학』을 기획(공저)했다.


차례



들어가는 말

과학이란 무엇인가?

언어와 과학과학

언어 분석하기



1장. 언어 과학적 언어 vs. 시적 언어 과학 언어는 편견과 감성에서 벗어나야 한다 과학 언어와 에이즈 유행병 과학 전문용어의 문제점 갈무리 더 읽을거리 인용문 출처 2장. 과학의 은유 과학의 은유 모형으로서 은유 이론으로서 은유 원자 구조 이론으로서 은유 과학 교육에 쓰이는 은유 유전학의 언어 갈무리 더 읽을거리 인용문 출처 3장. 과학의 문법 문법적 은유의 이론 문법적 은유와 과학 이론 문법적 은유와 과학 전문용어 문법적 은유와 과학 논증 문법적 변형은 과학 경험에 관해 무엇을 보여주는가 문법적 은유와 학술 글쓰기 갈무리 더 읽을거리 인용문 출처 4장. 담론과 사실 과학의 실험보고서 진술의 유형과 과학적 ‘사실’의 진화 ‘사실의 언어학적 진화’ 추적하기 진술의 유형 분류 ‘사실’로 나아가는 진술의 진화 에이즈에 관한 합의 추적하기 갈무리 더 읽을거리 인용문 출처 5장. 과학의 수사학 이해하기 저널 청중 주제의 성격과 저자의 목적 설득의 기교로서 수사 과학 논증 분석하기 수사와 에이즈 수사와 과학 네트워크 갈무리 더 읽을거리 6장. 과학과 문화 : 담론의 상호작용 담론의 헤게모니 사회 담론이 과학을 지배하기도 한다 갈무리 7장. 과학과 사회 과학의 번역자들과 그 동기들 갈무리 더 읽을거리 인용문 출처 옮긴이의 말 용어 해설과 찾아보기


과학의 언어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73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