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 김국현


김국현(지음)

판형 : 142*214mm | 분량 : 300쪽 | 정가 : 13,8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252-3(03320)

출간일 : 2013년 4월 24일

분야 : 자연과학


창조력을 잃은 한국 IT의 미래를 설계하다!


IT의 존재 의미, IT의 참여자와 조정자의 대립,

그리고 IT 환경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까지.

IT는 다시 인간의 문제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IT는 단일 산업 분야의 이야기가 아니다. IT는 공산품을 만들고 그것을 팔면 그만인 제조업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면을 그 근간부터 흔들기 시작한 저변의 문제, 즉 플랫폼의 이야기가 되고 있다. 미래란 찾아오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이라도 스스로 구현해서 실행해버릴 수 있음을, 적어도 이런 일이 가능한 자유로운 공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IT는 증명해버렸다.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 IT에 의미가 있다면, 의미를 줄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IT란 존재가 무슨 의미인지, 왜 이 IT를 놓고 참여자와 조정자 등 배후의 세력들이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IT 환경과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걸어왔고 또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펼쳐 보인다. IT업계뿐 아니라 정부와 기업, 내일을 꿈꾸는 모든 개인들에게 수많은 화두를 제시하며, 새로운 관점과 선명한 통찰력을 선사할 것이다.


2013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저자ㅣ김국현

전 세계의 디지털 조류를 현장에서 날카롭고 세심하게 분석하며 IT의 여명부터 현재까지를 고찰해온 한국의 대표적인 IT평론가. <ZDNet>, <이코노미 인사이트>, <신동아>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약해왔다.


8비트 프로그래밍으로 기고를 시작한 그는 1세대 벤처를 거쳐, IBM,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플랫폼 전략과 신기술 마케팅을 담당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생물학과 전산학을 공부했고, 2012년 카이스트 소프트웨어 공학 석사 과정 중 완성한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적 플랫폼의 한국사회 적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논문으로 비트학술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10여 년 동안 한국의 디지털 담론을 이끌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셜 큐레이션 플랫폼 서비스 ‘에디토이’(http://editoy.com)를 설립해 운영 중이며, 기업 현장을 위한 컨설팅과 강연으로 비즈니스와 IT의 접목법을 전파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스테디셀러 『코드 한 줄 없는 IT 이야기』, 『웹 2.0 경제학』, 『웹 이후의 세계』, 『스마트 워크』 등이 있고, 직장인의 애환과 지식 산업의 논점을 담은 '김국현의 낭만IT'(http://goodhyun.com)는 이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는 인기 블로그 중 하나다.



 

차례



그런데 IT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1 | IT의 존재를 말하다 현실-이상-환상 또는 양복-청바지-반바지 웹학(Web學) : 이상계 5교시 방과 후 테크놀로지가 서비스 정신을 가질 때 소프트웨어는 누가 개발해야 하는가? 창조 계급, 부와 권력을 재편하다 IT 빙하기에서 살아남을 용기 이상계와 현실계의 경계에 선 IT 다시 한 번 더 웹, 새로운 10년을 위하여 2 | IT의 참여자들을 말하다 흉내 내기. 업계의 본능인가, 해커의 책략인가? 유비쿼터스의 신진대화 ‘동기화’ 몰락한 광디스크는 어디로 갔을까? 변혁을 꿈꾼 비운의 세포분열, 셀 프로세서 윈도를 쓰지 않는 것이 ‘론리어답터’였던 시절에 대해 모든 콘텐츠가 파일로 된다면 광고는 어디에? HTML5 논쟁에 대한 관전평 구글, 넷스케이프가 섰던 링 위에 서서 3 | IT의 조정자들을 말하다 토건에서 소프트웨어로, 다시 시작하는 ‘IT 개혁론’ 만성이 된 액티브X 문제의 진실 공인인증체제, 우리가 만든 미래의 리스크 웹 자유주의, 액티브X와 공인인증의 대안적 접근법 모바일 플랫폼을 구속한 세 가지 족쇄 전파법을 둘러싼 촌극을 읽는 법 언번들링 시대에서 중심 잡기 범용과 특화, 스마트폰 삼국지의 독해법 혁명가들이 꿈꾸는 미래의 무선 네트워크 4 | IT의 환경을 말하다 ‘스마트 인재’를 길러야 할 때 한국식 고용구조의 병폐에서 희망을 찾는 법 우리는 모두 공범 : IT 생산성과 고용에 대해 오픈소스 활동과 주말 앱 개발이 오히려 자본주의적인 이유 브라보 당신의 열정, 기어헤드 만세 건축업과 IT 그리고 빌더의 철학 신념을 잃은 시대, 기술자의 중립 선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기술이 중요한 이유 대한민국 개발자의 우울, 자기책임론에서 구조개혁론으로 IT의 숲을 거니는 법 5 | IT 속의 우리를 말하다 백업학 개론 21세기의 육필, 지식 민주주의의 첨병 ‘폰트’ 21세기의 지구본이 흡수한 현실 퍼스널 미디어와 영화의 재조명 저작권 2.0, 길드에서 플랫폼으로 소셜네트워크는 어떻게 인간의 운영체제가 되었는가? 블로그에서 소셜미디어로, 연설에서 수다로 익명의 따뜻함은 사라졌나 ‘인터넷 실명제’ 소프트웨어의 서비스화 그리고 포스트모던타임스 호모유비쿼터스 진화론 테크놀로지의 뒷길을 가다 나가며 찾아보기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478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