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대의 탄생』, 인디고 서원


인디고 서원(지음)

판형 : 152*210mm | 분량 : 220쪽 | 정가 : 13,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277-6 (03300)

출간일 : 2014년 8월 15일

분야 : 인문사회

새로운 윤리적 세대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이 사회를 향해 외친 의분과 정의의 목소리!


이 책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기억의 의무로 시작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여전히 믿기지 않는 세월호 사고는 시대의 절망이자 비극입니다. 우리 사회 속에 숨겨진 수만 가지의 문제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사건이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지금 젊은 세대들이 전 지구적으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참사들과 직면하여 겪는 공허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는 시대적 상처입니다. 하지만 그를 절망으로 안고 살 것인가, 이를 딛고 더 나은 삶을 재건할 것인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이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올바르고 아름다운 것들을 지향하는 감각을 기르는 것, 이전 세대에서는 불가능했던 기회와 가능성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 그리고 공동선을 향해 가기 위한 성찰을 끈기 있게 해내는 것. 이러한 도전과 노력을 통해 개개인의 목소리가 아닌 사회를 움직이는 한 세대의 목소리로 윤리적 선택들을 할 수 있을 때 새로운 세대는 비로소 탄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청소년 세대는 가장 윤리적일 수 있는 조건을 가진 최초의 세대입니다. 역사상 가장 많은 교육을 받은 세대이며, 가장 다양한 문화에 열려 있는 세대입니다. 또한 내가 하는 행위가 지구 반대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진정한 의미에서 세계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더 현명해지고 더 윤리적이며 더 아름답고 더 지혜로운 세대로 거듭나야 합니다. 기성의 언어로는 규정지을 수 없는 창조적인 세대, 누군가에 의해서 이름 붙여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이름을 만들어갈 수 있는 세대. 우리는 그러한 새로운 세대를 탄생시켜야 하며, 그 세대는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여야 합니다.


2015 아침독서 추천도서 선정


저자ㅣ인디고 서원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서원은 2004년 8월 28일 문을 열었다. 서가에는 입시용 참고서 대신 문학, 역사·사회, 철학, 예술, 교육, 생태·환경 등 6가지로 분류한 3,000종이 넘는 일반 단행본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인디고서원, 내 청춘의 오아시스』 『주제와 변주』 『행복한 책읽기』 『토토, 모리를 만나다』 『창조적 열정을 지닌 청소년,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다』 『꿈을 살다』 『정세청세』등이 있다.

차례



1부 책임진다는 것은 응답하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 우리는 기억의 의무를 기꺼이 져야 한다

진실에 대한 용기, 정의에 대한 필요

새로운 세대, 사랑과 희망의 전사 바리가 되다

선생님, 울어도 됩니다


2014년 4월 16일 * 카디시와 이스코르 · 박용준 2부 응답하는 것은 희망하는 것이다 잊지 않는다는 것은 함께 만든다는 것 · 박명림 살아남은 자의 의무, 희망 · 한홍구 우리를 구원하는 물음 · 김선우 상처받기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왕주 양심과 정의를 믿고 묵묵히 정진하기 바랍니다 · 이정우


새로운 세대의 탄생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666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