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놀라운 가설』, 프랜시스 크릭



프랜시스 크릭(지음)

판형 : 145*224mm | 분량 : 500쪽 | 정가 : 23,000원

원제 : The Astonishing Hypothesis

종이책 ISBN : 978-89-5820-297-4 (93470)

출간일 : 2015년 6월 25일

분야 : 자연과학

지난 한 세기 동안 이루어졌던 생명에 대한 물리적 접근에서

하나의 이정표가 될 만한,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프랜시스 크릭의 역저!


DNA 구조의 발견으로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프랜시스 크릭은 만년에 이르기까지 분자생물학을 기반으로 생명에 대한 탐구를 이어나갔다. 물리학자로 시작해서 분자생물학으로 방향을 바꾼 크릭의 학문적 여정이 의식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서 종착점을 맞이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시사점을 가진다. 연구자로서 그의 개인적 궤적은 닐스 보어와 에르빈 슈뢰딩거가 생명에 대한 물리학적 접근의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 이래 약 1세기에 걸친 생명에 대한 물리적 접근방식을 충실하게 표상하고 있다. 크릭의 제안이 유효한 것인지, 그가 제기한 놀라운 가설이 실질적인 의미를 가지는지는 아직도 논쟁의 여지가 크다. 그러나 이 책이 지난 한 세기 동안 이루어졌던 생명에 대한 물리적 접근에서 하나의 이정표에 해당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프랜시스 크릭은 피상적이고 시시한 대답으로는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인간 뇌의 본질을 파악하고, 눈앞에 보이는 세계의 사실적인 모습들이 어떻게 신경세포들을 통해 의식되는지를 보여준다. 과학의 최고 경지를 향한 비범한 과학자의 맹렬한 도전 정신을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제임스 왓슨


<놀라운 가설>을 감탄하며 읽고 커다란 기쁨을 느꼈다. 크릭은 여러 가지 다른 원리들로부터 나온 광범위한 발견들을 하나로 모아 초점을 만들고 있다. 그만큼 많은 독자들을 흥분시키고 자극할 것이 틀림없다.

-올리버 색스


생명을 구성하는 분자의 기초에 대한 지금과 같은 이해는 아마 다른 누구보다도 프랜시스 크릭 덕분에 가능했을 것이다. <놀라운 가설>은 오랫동안 ‘영혼’이라고 불려왔던 것과 ‘의식’이라는 것을 비로소 과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삼게 되고, 느낌, 지각, 의지, 자각 등의 인간의 내면상태는 뇌 속 뉴런의 네트워크의 특성이라는 주장을 멋지게 전개하고 있다.

-칼 세이건


 

저자ㅣ프랜시스 크릭

영국 런던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했으며, 2차 세계대전 후 1947년 케임브리지대학으로 옮겨 생물학으로 분야를 바꾸었다. 1949년부터 캐번디시연구소에서 활동했으며,1951년 말 제임스 왓슨과 함께 연구를 시작해, 1953년 《네이처》지에 DNA의 나선구조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와 후속 연구들에 대한 공로로 1962년 노벨 생리학 및 의학상을 공동 수상하였다. 1977년에 30년간 몸담았던 케임브리지대학을 떠나 미국 솔크생명과학연구소로 옮겨 세상을 떠날 때까지 신경생물학 연구를 진행했다. 주요 저서로는 『인간과 분자Of Molecules and Men』(궁리, 2010) 『열광의 탐구What Mad Pursuit』(김영사, 2011) 등이 있다.


옮긴이ㅣ김동광

고려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 과학기술학 협동 과정에서 과학기술 사회학을 공부했다. 과학기술과 인문학, 오픈 사이언스, 냉전과 과학기술, 과학 커뮤니케이션 등을 주제로 연구하고 글을 쓰고 있다. 현재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연구소 연구원이며, 고려대를 비롯해서 여러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사회 생물학 대논쟁』(공저), 『과학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학혁명의 구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판다의 엄지』, 『인간에 대한 오해』, 『기계, 인간의 척도가 되다』 등이 있다.


 

차례



머리말


1부

1. 서문

2. 의식의 일반적인 성질

3. 본다는 것


4. 시각의 심리학 5. 주의와 기억 6. 인식의 순간: 시각에 관한 이론 2부 7. 사람의 뇌에 대한 개괄 8. 뉴런 9. 몇 가지 실험 유형 10. 영장류의 시각계: 몇 가지 초기 단계 11. 영장류의 시각 피질 12. 뇌의 손상 13. 신경망 3부 14. 시각적 지각 15. 몇 가지 실험 16. 주된 추론 17. 진동과 처리 단위 18. 크릭 박사의 일요일 모닝 서비스 후기: 자유의지에 대하여 길이, 시간, 주파수의 단위 용어 해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2 감사의 말 그림 자료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놀라운 가설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554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