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개정증보판)』, 서윤영


서윤영(지음)

판형 : 152*224mm | 분량 : 408쪽 | 정가 : 18,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330-8 (03300)

출간일 : 2015년 10월 20일

분야 : 인문사회


우리가 정을 붙이고 살 수 있는 집은 어디에 있을까. 철근과 콘크리트가 아닌 말과 글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을 지어보자.

이제 인간 생활의 중요한 요소인 '의식주(衣食住)'라는 말은 '주의식(住衣食)'으로 바뀌어 쓰여야 할지도 모른다. 삼삼오오 모이면 내 집 마련에 대한 이야기가 주요 화제가 되고, 연일 주택 마련, 집값 상승 이야기가 신문 기사와 방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등 '집'은 우리의 화두가 되어버린 지 오래다. 사람들은 주택 구입을 마치 평생의 숙원 사업처럼 여기며, 집을 사고 팔아 이익을 얻으려 애쓴다. 요즘 우리는 단순 거주나 소유, 재산 증식의 가치만이 있는 집,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대변해주는 매개체로서의 집, 과시나 자랑의 수단이 되어버린 집, 물리적 가옥만 있을 뿐 가정이나 가풍, 주거 문화는 전혀 없는 집에 살고 있다. 집을 통해 한 시대의 문화를 읽어내고, 건축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돌아보는 이 책은, 시대의 거울이라는 주택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남성보다 더 밀접하게 집과 관련을 맺고 있지만, 은연중에 소외당하는 여성의 모습을 추적한다. 또한 우리나라 주거 형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아파트와 그 그늘에 가려진 집들을 살펴보고, 우리를 유혹하고 억압, 조종하는 건축물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등 숨겨진 집의 다양한 표정을 들여다본다.


2016 아침독서 추천도서


저자 | 서윤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명지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 건축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면서 홍익대학교 건축학과에 출강 중이다. 지은 책으로 『건축, 권력과 욕망을 말하다』『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집우 집주』 등이 있다.


차례



개정증보판 서문

저자 서문


1부・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

1・당신의 가치를 말해주는 집

2・아파트를 샀다, 나도 이제 중산층이다


3・저 푸른 초원 위에, 아파트… 노래 속의 집 4・마음속에 그린 집 5・주택은 그 시대의 거울 2부・집과 여성 1・여자는 여기까지만 2・아내의 서재 3・부엌이 어디죠? 하녀가 있나요? 4・해녀는 밥을 얻어먹지 않는다 5・남자의 자리 6・아동의 탄생, 자녀방의 등장 3부・그늘에 가려진 집들 1・다세대 주택, 그 이름은 빌라 2・전원의 타운하우스 3・도심 회귀 현상의 그림자 4・위험한 건축, 패스트하우징 5・공공 임대 주택, 집에 대한 생각이 변하다 4부・하늘로 올라가는 집, 아파트 1・AD 0년 최초의 아파트가 등장하다 2・아파트가 성공한 유일한 나라 3・30년 후 타워팰리스의 모습은? 4・아파트의 정년은 몇 세? 5・아파트의 속내를 들여다보다 6・베란다를 개조하겠다고? 5부・이 건물의 비밀을 아시나요? 1・백화점, 우리는 매일 먹방에 간다 2・모델하우스, 그 화려한 패션쇼 3・성당과 사찰, 다른 옷을 입은 같은 얼굴 4・학교 운동장에 태극기는 휘날리고 5・불이 났을 때 비상구를 이용할 수 없다면 6・건물을 보면 시대가 보인다 7・건축의 자리는 제3선 닫는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376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