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어메이징 인포메이션(Amazing Information)』, C. 마이클 홀/맷 업슨


맷 업슨, C. 마이클 홀(지음) | 케빈 캐넌(그림) | 노승영(옮김)

판형 : 188*260mm | 분량 : 156쪽 | 정가 : 15,000원

원제 : INFORMATION NOW

종이책 ISBN :978-89-5820-462-6 (07020)

출간일 : 2017년 6월 21일

분야 : 인문사회


학습보고서를 써야 하는 중고등학생에게,

대학도서관이 낯설고 멀게만 느껴지는 학부생에게,

구글에서 벗어나고 싶은 저술가에게,

이 책은 연구자의 연장통에 비치해야 할 가장 요긴한 도구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탄탄한 정보문해력!

검색의 달인, 솜씨 좋은 연구자가 되는 법을 즐겁게 배워보자!


정보문해력을 기르는 혁신적 안내서 『어메이징 인포메이션』에서 우리는 정보를 평가하는 법, 이를 기존 정보 체계에 접목하는 법, 정보를 효과적 으로 활용하는 법, 정보 이용의 윤리적 쟁점을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도서관 및 정보 전문가 맷 업슨, 마이클 홀의 철저한 자료 조사로 검증된 글과 만화가 케빈 캐넌의 익살스런 그림이 잘 어우러지며 완성된 이 책은 유능한 정보 소비자이자 정보 생산자가 되는 데 꼭 필요한 실전 노하우를 선사한다.


* * *

“정보 과부하에 시달리는 오늘날, 학생이나 일반 시민이, 심지어 교수도, 정보의 쓰레기 더미를 헤쳐 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 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정보의 상당수는 부적절할 뿐 아니라 아예 틀린 경우가 많다. 정보문해력은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모두에게 필요한 기술이며, 정보문해력이 없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로에서 길을 잃고 말 것이다. 업슨, 홀, 캐넌이 합작 하여 펴낸 이 책은 범람하는 정보의 미로에서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한 실전 지침서로, 정보문해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왜 중요 한지,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하는지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보여준다!” - 로버트 G. 와이너(텍사스공과대학 대중문화 사서)


“요즘 학생들에게 도서관은 얼마나 가까운 곳일까? 웹으로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오늘날 도서관은 그저 고리타분한 공간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가 웹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어떻게 다른지, 그래서왜 도서관과 친해져야 하는지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이 책은 도서관에서 일하고 있는 내게 고맙고도 감사한 책이다. 감히 이야기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은 대학생의 보고서는 A+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또한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하는 대학원 생에게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 박수정(연세대학교 원주학술정보원 사서)


“이 책의 주인공인 대담한 사서는 학생들이 정보 과부하, 통제어휘, 학술 출판, 딥 웹, 표절 등의 늪을 현명하게 헤쳐 나가도록 안내한다. 읽어보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 캐럴 L. 틸리(일리노이대학 어배너섐페인 캠퍼스 문헌정보학 대학원)


“그래픽노블의 장점을 취하여 정보문해력을 생동감 있게 소개하는 책이다. 익살스런 그림으로 글의 재미를 더할 뿐 아니라 실제 사례를 들어 까다로운 연구 개념을 쉽게 풀어주고 있다. 대학 신입생을 염두에 두고 썼으나 대부분은 중학생도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기발한 비유에 웃음을 터뜨리다 보면 어느새 연구 과정을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 《VOYA 매거진》


“학부생, 교수, 사서가 기다려온 연구 안내서다. 만화책의 재미에다 재치와 유용한 지식을 결합하여 새내기 연구자가 학술 연구의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지침을 훌륭하게 제시한다. 사서와 교수에게 적극 추천한다. 이 책을 활용하면 학생들에게 건설적 이면서도 신나게, 능동적으로 연구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 - 리즈 지트런(퍼시픽루서런대학 교육사서)

 

저자ㅣC. 마이클 홀

C. 마이클 홀(C. Michael Hall)은 작가, 만화가, 대중 연설가로 도서관과 교육 현장에서의 만화와 그래픽노블 이용을 홍보하고 도서관의 시각장애 인용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The Comic Book Librarian(comicbooklibrarian.blogspot.com)에서 사서를 위한 그래픽노블 서평을 쓴다. 


저자ㅣ맷 업슨

맷 업슨(Matt Upson)은 오클라호마주립대학 조교수이자 도서관학부 서비스 과장 이다. 참고봉사 사서 및 교육사서, 학술도서관 과장, MLS 프로그램 책임자를 지냈다.  


그림ㅣ케빈 캐넌

케빈 캐넌(Kevin Cannon)은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래픽노블 『어메이징 인포메이션』,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진화』, 『해답은 DNA』, 『뼈 전문가, 카우보이 그리고 천둥도마뱀』, 『카운트다운: 달을 향한 경주』, 『후계자 신』, 『스맥스』, 『톱 텐』 등 다수의 작품을 펴냈으며,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만화상인 아이스너상(Eisner Award)을 두 차례 수상했다. 현재 미네소타 미니애폴리스에 살면서 만화, 삽화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다채로운 작업을 하고 있다.


옮긴이ㅣ노승영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과정을 수료했다. 컴퓨터 회사에서 번역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환경단체에서 일했다. ‘내가 깨끗해질수록 세상이 더러워진다’라고 생각한다. 《시사IN》이 뽑은 '2014년 올해의 번역가'로 선정되었다. 번역한 책으로는 『어메이징 인포메이션』, 『작은 딱정벌레의 위대한 탐험』, 『새의 감각』, 『숲에서 우주를 보다』, 『통증연대기』, 『측정의 역사』, 『자연 모방』, 『만물의 공식』, 『다윈이 잃어버린 세계』, 『스토리텔링 애니멀』, 『동물과 인간이 공존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들』 등이 있다. http://socoop.net

 

차례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 들어가며 * 머리말: 정보 과부하 * 1장. 절차: 올바른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찾고 이용하는 방법 * 2장. 정보의 구조와 검색 방법: 기초 * 3장. 검색과 도서관 장서목록: 정보 사냥 이해하기 * 4장. 학술지와 데이터베이스 * 5장. 웹 검색 * 6장. 자료출처 평가 * 7장. 윤리적 정보 이용 * 결론 용어 해설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 한국어판 특별 부록 > 한국십진분류법(KDC) 제6판 듀이십진분류법(DDC) 제23판


어메이징 인포메이션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57M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