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둘리틀 박사의 서커스단』, 휴 로프팅



휴 로프팅(지음) | 임현정(옮김)

판형 : 147*218 | 분량 : 412쪽 | 정가 : 13,000원

원제 : Doctor Dolittle's Circus

종이책 ISBN : 978-89-5820-464-0 (04840)

출간일 : 2017년 6월 15일

분야 : 문학


어떤 동물들과도 대화할 줄 알며, 그들을 아끼고 사랑했던 둘리틀 박사!

뉴베리상 수상 작가 휴 로프팅이 그려낸 엉뚱발랄 의사와 동물친구들의 모험 이야기!


둘리틀 서커스단은 완전히 새로운 서커스단이었다. 박사는 서커스단의 운영을 맡게 되자 블로섬 씨가 운영하던 시절에 자신이 원했던 개혁과 변화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서커스단을 이끌었다.


시간이 지나자 둘리틀 서커스단에서 준비한 거의 모든 동물 공연은 사람들의 도움 없이 동물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물 공연은 종류가 대단히 많았는데 모두가 동물들 각자의 특성을 잘 살렸다.


예를 들면 뱀 공연은 녀석들의 기품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되었다. 존 둘리틀 박사는 뱀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우아한 동물이라고 생각했다. 코끼리는 녀석과 맞지 않는 우스꽝스러운 균형 잡기 기술보다는 힘을 쓰는 재주를 선보였다.


서커스단에는 규칙이 거의, 어쩌면 아예 없었다. ‘무대 뒤’를 보고 싶어 하거나 외양간에 가서 코끼리를 쓰다듬고 싶어 하는 아이가 있으면 어디든 가고 싶은 곳으로 안내되었다. 이 사실만으로도 둘리틀 서커스단은 다른 서커스단과 뚜렷하게 구별되었다.

-본문 중에서



어린 시절 이 통통하고 친절하고 열정적인 의사, 그리고 그의 동물친구들을 만나지 못한다면

소중한 무언가를 놓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둘리틀 박사의 모험 이야기를 읽으며

아프리카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제인 구달(동물학자, 『희망의 이유』 저자)


지금의 내 영웅이 찰스 다윈이라면 어린 시절의 영웅은 둘리틀 박사입니다.

둘리틀 박사의 모험 이야기들을 몇 번이고 읽으며, 과학자의 꿈을 키웠습니다.

인간이 동물보다 더 우선이라고 주장하며, 동물의 고통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글을

대할 때마다 내가 여전히 분노하는 것은 분명 둘리틀 박사 덕분입니다.

-리처드 도킨스(생물학자, 『이기적 유전자』 저자)


 

저자ㅣ휴 로프팅

미국의 아동문학가이자 삽화가. 1886년 영국 버크셔 주 메이든헤드에서 태어났다. 1904년 미국으로 건너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에 입학했으며, 1907년 영국 런던 공과대학으로 돌아와 졸업했다. 그 후에는 캐나다에서 건설 업무를 맡아 일했으며, 서아프리카, 쿠바 등지에서 철도 관련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1912년 미국 뉴욕에 정착해 지냈으며, 엔지니어 일보다는 글을 쓰는 더 즐겁다는 것을 알게 되어 잡지 등에 단편소설을 써서 보냈다.

1916년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아일랜드 군 장교로 전쟁에 참여했으며, 참혹한 전투 속에서 말과 개들이 많이 다치고서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부상을 입고 야전병원으로 호송되어 치료를 받으며, 미국에 있는 두 아이에게 편지형식으로 동물의 말을 알아듣고 대화를 할 줄 아는, 언제나 유쾌하고 낙천적인 둘리틀 박사 이야기를 쓰고 그림까지 그려 보내기 시작했다.

이 이야기들을 책으로 묶어 1920년 『둘리틀 박사 이야기』가 출간되었으며, 1922년 펴낸 『둘리틀 박사의 바다 여행』은 아동문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뉴베리상을 받기도 했다. 『둘리틀 박사의 우체국』(1923), 『둘리틀 박사의 서커스단』(1924), 『둘리틀 박사의 동물원』(1925), 『둘리틀 박사의 캐러밴』(1926), 『둘리틀 박사의 정원』(1927), 『둘리틀 박사, 달에 가다』(1928), 『둘리틀 박사, 달에서 돌아오다』(1933) 등을 차례대로 펴내며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47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서 생을 마쳤다.


옮긴이ㅣ임현정

서강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뒤 회사원으로 지내며 글쓰기와 번역 공부를 꾸준히 해왔다. 옮긴 책으로는 『둘리틀 박사의 바다 여행』 『둘리틀 박사의 서커스단』 『둘리틀 박사의 캐러밴』 등 둘리틀 박사의 모험 시리즈를 우리말로 옮겼다.


 

차례



1부

1장 빈털터리가 된 박사

2장 박사, 친구와 여동생을 만나다

3장 서커스 사업

4장 정체가 탄로 난 박사

5장 낙담한 박사

6장 알래스카에서 온 소피

7장 북쪽에서 온 전갈


2부

1장 탈출 계획

2장 한밤의 소동

3장 외딴 정원

4장 블러드하운드

5장 펜처치에서 온 손님들

6장 그랜체스터행 합승마차


3부

1장 2인조 노상강도

2장 강을 따라서 바다로

3장 치안판사 윌리엄 피보디 경

4장 엄마 여우 밤그늘

5장 둘리틀표 냄새 지우는 약


4부

1장 서커스단으로 돌아오다

2장 가짜 약장수 소동

3장 니노

4장 또 다른 말하는 말

5장 대성공을 거둔 공연

6장 훌륭한 말, 베포

7장 이상적인 초원

8장 마차를 끌다가 은퇴한 말들을 위한 협회


5부

1장 맨체스터에서 온 벨러미 씨

2장 동물 연극

3장 광고 전단과 조각상

4장 명성, 부 그리고 비

5장 수상쩍은 블로섬 씨 실종 사건

6장 박사, 서커스단의 단장이 되다

7장 부단장이 된 매슈 머그

8장 둘리틀 서커스단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