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천년의 독서』, 전병국



전병국(지음)

판형 : 147*218mm | 분량 : 308쪽 | 정가 : 18,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487-9 (03300)

출간일 : 2017년 10월 20일

분야 : 인문사회


누구인들 자기 인생에 르네상스를 꿈꾸지 않겠는가?

누구인들 공동체에 르네상스가 꽃피길 바라지 않겠는가?

그 모든 열망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 인생에는 르네상스가 오지 않는가?


지난 세월 독서 공동체와 인문학 교실을 이끌면서 가장 큰 고민은 “왜” 읽어야 하는지가 아니었다. 그런 이야기라면 귀가 따갑게 들었다. 진짜든 아니든 스티브 잡스가 검푸른 바탕의 프리젠테이션으로 “기술과 인문학의 결합”을 외쳤을 때 “왜”에 대한 게임은 끝났다.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읽느냐였다. 그런데 정작 이 중요한 질문에 제대로 답해주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이런저런 원리들을 이야기하는 경우는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너무 추상적이거나 단편적이었다.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이야기는 찾기 어려웠다.


책을 읽겠다고 찾아온 사람들에게 선문답처럼 독서법을 이야기할 수는 없었다. 책 좀 읽는다는 약간의 교만이 교사의 단상에서 여지없이 무너졌다. 그때부터 씨름이 시작되었다. 한 권의 책을 다 읽었다는 것은 정말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인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읽어가야 하는가? 옛 스승들에게 물었다. 묻고 또 물으며 씨름했다.


옛 스승들을 따르던 그 걸음을 이 책에 담았다. 오래전부터 초대하고 싶었다. 함께 걷고 싶었다. 천천히 뜨겁게. 위대한 스승들 곁에서 벗으로 함께.


-저자 서문 중에서


우리 인생에 르네상스가 없는 이유는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읽었는데도 변화가 없는 이유는 제대로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자ㅣ전병국

로고스 고전학교 대표.

엔지니어로 살고 있다. 인터넷 검색엔진을 만들고 회사를 창업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모음과 나눔 기술이사, 라이코스 코리아 검색팀장을 거친 후에 검색과 데이터 분석을 자문하는 컨설팅 회사를 세웠다. 서울대학교에서 KAIST, 삼성, LG, 국정원까지 수백개의 기관과 기업에서 강의를 하고 컨설팅을 했다. 세계지식포럼에 참여하고 전세계 한류 인기 변화를 빅데이터로 분석하기도 했다. 다양한 전문가와 청중들이 만나는 IT 컨퍼런스들을 열어서 지식 공유의 장을 만들었다.


또한 인문학으로 살고 있다. 고전교육 아카데미 <로고스 고전학교>와 독서 공동체 <고전 읽는 가족>을 이끌고 있다. 청소년 가족들과 함께 인류의 스승들에게 배우고 있다. 유클리드에게 수학과 논리를 배우고, 공자에게 한학과 인생을, 소크라테스에게 철학과 죽음을, 예수에게 신학과 영원을, 윤동주에게 문학과 순수를 배우며 살아있는 공부를 하고 있다. 공동체와 함께 진리실험의 길을 걷고 있다. 여러 권의 책을 쓰고 번역하고 감수했다. 『구글 스토리』, 『구글을 지탱하는 기술』, 『Delete』 등이 있다.


 

차례



서문_옛적길을 따라서


1부 우리 인생에 르네상스가 없는 이유

1・영원한 텍스트의 샘

2・그 한 구절이 있는가?

3・지저분한 책이 말해주는 것


4・고독한 독서의 종말 2부 마음을 인도하는 세 가지 등불 1・마음을 다하고 있는가? 2・왜 그렇게 되었는가? 3・그의 세상은 어떤 곳인가? 3부 인생의 책을 찾아서 1・지식의 향연을 준비하다 2・맛보는 독서: 도서 탐색 고공비행 3・삼키는 독서: 빠른 통독 저공비행 4부 천년의 독서를 만나다 1・제1독 문법 독서: 관찰하고 기억하기       문법 1・개요 파악       문법 2・어휘 색인       문법 3・이야기 요약 2・제2독 논리 독서: 따져보고 재구성하기       논리 1・어휘 사전 만들기       논리 2・이야기의 재구성       논리 3・지식의 열매 3・제3독 수사 독서: 사색하고 재창조하기       수사 1・판단의 저울       수사 2・묵상하며 읽기       수사 3・서평과 토론 천년의 독서 실행록 부록  


로고스 고전학교 1,2(천년의 독서_고전 읽는 가족)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920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