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프리스, 애닐 세스 외 6인(지음 ) | 전대호(옮김)
판형 : 152*220mm | 분량 : 172쪽 | 정가 : 13,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503-6 (03470)
출간일 : 2018년 1월 10일
도서분류 : 자연과학
좌뇌와 우뇌에서 올리버 색스까지 놓쳐서는 안 될 최소한의 뇌과학 지식 50
하루 30초, 당신의 잠자는 두뇌를 일깨워줄 흥미진진하고 특별한 뇌과학의 세계 속으로!
그림과 개념으로 이해하는 뇌과학의 진짜 재미와 즐거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는 단지 내 뇌에서 일어나는 전기 활동의 산물에 불과할까? 어떻게 뇌 활동에서 주관적 경험이 발생할 수 있을까? 편도체와 해마가 상상 속의 바다 괴물이라고? MRI 영상을 보면 무엇을 알 수 있을까? 왜 자기 몸을 스스로 간지럼 태우면 간지럽지 않은지 설명할 수 있는가? 이 책은 당신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900억 개의 신경세포들이 이룬 연결망들이 어떻게 지각, 행동, 인지, 감정을 산출하는지 알아보자. 당신의 뇌가 어떻게 당신의 성격을 결정하는지, 당신이 잠든 동안에 뇌는 무엇을 하는지 탐구해보자. 매혹적인 삽화들과 신경과학 분야를 개척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오롯이 담겨 있는 이 책은 당신의 뇌로 하여금 당신의 뇌 자신을 숙고하게 만든다.
“현대 뇌과학, 신경과학 분야에서 가장 흥미롭고 매혹적인 50가지 이론과 지식을 모았다. 항목 각각을 겨우 30초면 읽을 분량, 두 페이지에 실린 300개 이하의 단어와 그림 하나로 요약했다. 이미 세상을 바꾸고 있는 뇌과학, 그 최전선을 아울러보자!”
본문의 시작인 <뇌의 구조>에서는 뇌의 기본 요소들과 설계에 대해서 공부하고 출생 이후(또한 출생 전부터) 뇌가 겪는 역사와 뇌의 진화를 추적한다. <뇌 이론들>에서는 뇌에 있는 무수한 신경세포들(뉴런들)이 어떻게 협업하는가에 관한 가장 유망한 이론들을 접할 수 있다. <뇌 지도 작성하기>에서는 뇌의 복잡한 구조와 활동 패턴을 지도로 나타낼 수 있게 된 것과 그에 이바지한 기술과 이론들을 탐구한다. 이어서 <의식>에서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뇌와 의식적 경험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다. 어떻게 뉴런들의 활동이 지금 여기에서 당신이 당신으로서 이 글을 읽고 있다는 주관적 경험으로 변환되는 것일까? 그다음 장들인 <지각과 행동>, <인지와 감정>에서는 어떻게 뇌가 의식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중요한 기능들을 가능케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하는 뇌>에서는 평생 동안 뇌의 구조와 기능이 병들거나 건강한 상태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관한 최신 이론들을 검토하며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저자ㅣ크리스 프리스
런던대학 웰컴재단 신경영상센터 명예교수
저자ㅣ애닐 세스
서식스대학교 과학센터 공동소장
저자ㅣ마이클 오셔
서식스대학교 신경과학 교수
저자ㅣ제이미 워드
서식스대학교 인지신경과학 교수
저자ㅣ대니얼 보어
서식스대학교 과학센터 신경과학자
저자ㅣ가나이 료타
서식스대학교 심리학과 인지신경과학자
저자ㅣ크리스천 재럿
『뇌에 관한 중대한 미신들』 저자
저자ㅣ트리스탄 베킨슈타인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연구원
옮긴이ㅣ전대호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 했다. 독일 쾰른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1993년 조선일보 신춘 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현재는 과학 및 철학 분야의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가끔 중세를 꿈꾼다』, 『성찰』, 『철학은 뿔이다』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로지코믹스』, 『위대한 설계』, 『스티븐 호킹의 청소년을 위한 시간의 역사』, 『기억을 찾아서』, 『생명이란 무엇인가』, 『개념 잡는 비주얼 수학책』, 『뇌의 가장 깊숙한 곳』 등이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