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좋아지는 식물책』, 김진옥



김진옥(지음)

판형 : 152*224 | 분량 : 256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640-8 (73480)

출간일 : 2020년 3월 20일

분야 : 자연과학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만나는 다양한 식물들과 더 가까워지는 시간,

72가지 질문으로 떠나는 식물의 세계!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국어활동 (나) 9단원에

‘담쟁이덩굴은 뿌리 덕분에 벽에 잘 달라붙는다?’편 수록”


・식물은 수다쟁이다?

・벼, 밀, 옥수수 열매가 사라지면 우리도 사라진다?

・식물의 잎에는 엄청나게 많은 구멍이 있다?

・공기정화식물이 위험할 수 있다?

・콩은 잎을 뜯어 줄수록 더 많이 열린다?

・큰 나무의 뿌리는 나무키만큼 깊이 자란다?

・잎처럼 보이는 줄기가 있다?

・연꽃 씨앗은 천 년이 지나도 싹이 튼다?


그동안 여러분과 흥미진진한 식물 탐험을 해왔던『식물이 좋아지는 식물책』이 새 옷을 입고 다시 여러분 곁으로 왔답니다. 이번에는 강낭콩의 뿌리가 자라는 사진이나 쌍떡잎식물과 외 떡잎식물의 관다발 사진 등 지난번에 미처 보여 주지 못했던 부분의 자료들을 추가로 넣었어요. 또 새로이 물가나 물속에 사는 식물 이야기나 식물세포, 식물이름에 관한 이야기도 넣었고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우리가 지켜 주지 않으면 멸종되어 버릴지도 모르는 안타까운 식물 이야기도 넣었답니다. 식물은 알면 알수록 좋아지는 친구예요. 이 책을 읽고 여러분도 식물의 매력에 빠져 보는 건 어떨까요? 자, 이제 식물이 더욱더 좋아지는 식물책 속으로 들어가 보아요!

저자ㅣ김진옥

이화여자대학교 생물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식물분류학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학예원구원, 성신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학예사로 근무했으며, 현재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식물분야 전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허준박물관, 약령시 한의학박물관, 한독의약박물관, 한국숲해설가협회 등에서 식물수업을 진행하였다.


차례



개정판을 내며

신기한 세계를 친구들에게 소개해요


1장 잎과 꽃

1.잎은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공장이다?


2.식물이 만든 양분은 모두 녹말로 저장된다? 3.햇빛이 없는 밤에 식물은 무엇을 하나? 4.날씨가 더운 여름철에는 잎에서 물이 떨어진다? 5.식물의 잎에는 엄청나게 많은 구멍이 있다? 6.식물마다 잎의 생김새가 다르다? 7.잎이 하는 일은 광합성뿐이다 8.단풍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9.식물은 대부분 겨울이면 잎이 떨어진다? 10.상록수도 낙엽이 진다? 11.콩은 잎을 뜯어 줄수록 더 많이 열린다? 12.먹으면 안 되는 잎을 가진 식물은 누구일까? 13.꽃은 왜 암술과 수술이 있는 걸까? 14.밑씨가 씨방 없이 밖으로 나와 있는 꽃도 있다? 15.꽃에 따라 꽃가루받이를 하는 이가 다르다? 16.벌과 나비는 꿀을 먹고 꽃가루받이를 해 준다? 17.새들은 어떻게 꽃가루받이를 도와줄까? 18.바람과 물이 꽃가루받이를 해 주는 식물도 있다? 19.해바라기는 가장 큰 꽃이다? 20.국화꽃처럼 먹어도 되는 꽃은 무엇이 있을까? 21.꽃이 피지 않는 식물도 있다? 2장 뿌리와 줄기 1.큰 나무의 뿌리는 나무키만큼 깊이 자란다? 2.뿌리털이 없는 식물도 있다? 3.뿌리는 아래쪽으로만 자란다? 4.담쟁이덩굴은 뿌리 덕분에 벽에 잘 달라붙는다? 5.개구리밥 뿌리는 균형 잡기의 고수이다? 6.모든 뿌리는 먹을 수 있다? 7.콩의 뿌리에는 질소를 가져다주는 친구가 있다? 8.잎맥이 나란한 식물은 수염뿌리를 가지고 있다? 9.식물의 줄기에는 많은 길이 있다? 10.외떡잎식물의 줄기는 굵어지지 못한다? 11.색다른 모양의 줄기도 많다? 12.땅속에도 줄기가 있다? 13.잎처럼 보이는 줄기가 있다? 14.먹어도 되는 식물의 줄기는 무엇일까? 15.식물의 줄기는 옷감이 된다? 3장 열매와 씨 1.열매는 어떻게 생길까? 2.모든 열매는 씨방이 자라서 된 것이다? 3.열매가 익어야 씨앗도 익는다? 4.식물은 왜 씨앗을 멀리 보내려고 노력할까? 5.민들레 씨앗은 왜 솜털이 달렸나? 6.야자나무 열매 안에는 공기주머니가 있다? 7.봉선화 열매는 정말 손대면 톡! 하고 터질까? 8.우엉 열매를 보고 찍찍이를 만들었다? 9.씨앗 안에는 어린싹이 들어 있다? 10.씨앗마다 싹 틔고 자라는 모습이 다르다? 11.연꽃 씨앗은 천 년이 지나도 싹이 튼다? 12.솜으로 지폐를 만든다? 13.열매로 옷감을 물들일 수 있다? 14.모든 씨앗에서는 기름이 나온다? 15.벼, 밀, 옥수수 열매가 사라지면 우리도 사라진다? 16.바나나는 씨앗이 없다? 17.모든 열매는 가을에 익는다? 18.식물은 씨앗이나 포자 없이도 번식할 수 있다? 4장 생활과 환경 1.햇빛이 많이 비칠수록 식물이 잘 자란다? 2.식물은 봄이 왔다는 걸 어떻게 알까? 3.식물도 잠을 잔다? 4.식물은 수다쟁이다? 5.코끼리는 어떻게 풀만 먹고 살까? 6.식물은 물속에서도 숨을 쉰다? 7.선인장은 건조한 사막에서 어떻게 살아갈까? 8.추운 남극에도 식물이 산다? 9.버섯은 식물일까? 10.식물의 조상은 바다에 살았다? 11.대나무는 나무가 아니다? 12.벌레를 잡아먹는 파리지옥은 동물일까? 13.식물세포와 동물세포는 다르다? 14.동물이름을 가진 식물이 있다? 15.공기정화식물이 위험할 수 있다? 16.식물로 사람의 병을 치료한다? 17.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는 한국의 나무이다 18.멸종위기에 처한 식물이 있다? 초등학교 교과 연계 자료 목록



식물이 좋아지는 식물책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739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