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 인디고 서원


인디고 서원(지음)

판형 : 152*210 | 분량 : 300쪽 | 정가 : 15,000원

원제 : Ohrfeige für die Seele

종이책 ISBN : 978-89-5820-653-8 (03370)

출간일 : 2020년 4월 24일

분야 : 인문사회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위험에 빠진 급박한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할까요?

과연 진정한 공부란 무엇일까요?


코로나 시대는 인류의 생사를 건 질문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바이러스건, 기후 위기건, 앞으로 점점 더 크게 다가올 위기의 순간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절체절명의 순간을 매일 겪고 있는 지금, 과연 4차 혁명을 비롯한 과학 기술이 우리의 삶을 구원해줄 수 있을까요? 국경을 폐쇄하고 교류를 중단하는 것이 궁극의 해결책일까요? 온라인 기반 원격 수업과 화상 강의 등 교육기술의 변화만이 미래 교육의 청사진일까요?


코로나 시대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기존의 틀에서는 가르치거나 배우지 않았던 것임이 분명합니다. 그렇기에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어야만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위험에 빠진 급박한 상황에서 ‘진정한 공부란 무엇인가?’ 또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가?’와 같은 본질적인 질문을 다시 해야 한다는 절박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문제의 근원과 해법이 교육 속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한국 사회에서 배우고 공부한다는 것의 의미를 성찰하고 또 그 방법을 새롭게 발명하고자 했습니다.


공부가 부정의에 눈감고 개인의 이익만을 위해 쓰일 때 한 사회가 얼마나 큰 위험에 빠지게 되는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배움을 통해 나 자신이 보다 좋은 사람이 되고 나아가 지구상 모든 생명을 이롭게 할 때, 공부는 혁명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 많은 사람이 세상의 불의에 의문을 던지고 함께 고민할 때, 세상은 보다 정의로워질 수 있습니다. 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기 때문입니다.


저자ㅣ인디고 서원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서원은 2004년 8월 28일 문을 열었다. 서가에는 입시용 참고서 대신 문학, 역사·사회, 철학, 예술, 교육, 생태·환경 등 6가지로 분류한 3,000종이 넘는 일반 단행본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인디고서원, 내 청춘의 오아시스』 『주제와 변주』 『행복한 책읽기』 『토토, 모리를 만나다』 『창조적 열정을 지닌 청소년,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다』 『꿈을 살다』 『정세청세』등이 있다.


차례



여는 글  인류의 미래를 간직한 아이에게 절대적인 힘을 주기를


1장 공부는 좋은 사람이 되는 길이다

1.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 혁명

2. 정의로운 정체성을 만드는 교육

3. 인간을 위한 교육


4. 깨어 있는 시민을 기르는 삶을 위한 교육 함께 읽고 토론합시다 / 함께 보면 좋은 영화 2장 공부는 세상을 향해 던지는 질문이다 1.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는 가능한가? 2. 오늘날 공동선이란 무엇인가? 3. 왜 우리는 교육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4.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우리는 왜 학교에 가야 하나요? 함께 읽고 토론합시다 / 함께 보면 좋은 영화 3장 공부는 모두에게 이로운 혁명이다 1. 윤리적인 인간으로 진화하라 2. 아름다운 세계를 향한 의지 3. 공생의 시대를 여는 담대한 결단 4. 삶으로의 혁명 함께 읽고 토론합시다 / 함께 보면 좋은 영화 닫는 글 모두에게 이로운 교육 혁명 **인디고 서원이 청소년에게 추천하는 함께 보면 좋은 책과 영화



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480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