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블록코딩 100제』, 김현정


김현정 (지음)

판형 : 200*260mm | 분량 : 236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671-2 (03560)

출간일 : 2021년 9월 10일

분야 : 기술과학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스스로 탐구하는 자기주도 코딩 학습!

코드 한 줄 한 줄의 의미를 탐정 놀이처럼 흥미진진 재미있게,

코딩 문제의 오류를 잡으며 사고력, 독해력, 창의력을 키운다!

2017년부터 ‘잇츠 스토리(IT's story)’ 시리즈를 집필한 IT 전문가 김현정 작가의 신작. 『엔트리 블록코딩 100제』는 엔트리 블록을 문제형식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코딩 실력을 높여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특히 김현정 작가는 자신이 직접 집에서 자녀에게 코딩을 가르치면서 터득한 노하우 모두를 이 책에 쏟아부었다. 문제마다 제시되어 있는 코드에는 오류가 숨겨져 있는데, 탐정처럼 버그를 찾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코딩의 논리를 연습해볼 수 있는 책으로, 엔트리 코딩을 어느 정도 경험한 친구들에게 너무나 좋은 자기주도 코딩 학습서이다.


1부는 코딩의 개념과 문법을 연습해볼 수 있는 50문항으로, 2부는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과학, 미술, 영어 등의 교과와 연계된 코딩을 주제로 응용해볼 수 있는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아가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단계적으로 담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각 문제에는 ‘문제 해결 길잡이’ 코너가 있어 도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코딩의 개념과 실행 흐름을 설명한다. 또한 ‘개념 다지기’ 코너에서는 ‘문제 해결 길잡이’에서 배운 코딩의 개념을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중요한 블록을 뽑아 다시 설명하고 있다. ‘학부모 길잡이’에서는 코딩 교육의 길잡이가 될 수 있는 학부모 팁을 담아 가족이 함께 블록코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정확히 알아야 할 코딩 어휘와 클린 코딩의 원리까지 핵심을 짚어주는 똑똑한 책이다. 로봇청소기, 영어 단어장 만들기, 승부차기 게임, 중력/행성 시뮬레이션, 뮤직플레이어 등의 도전과제들은 다양한 교과목과 연계되어 있고 일상생활과도 밀접해 아이뿐 아니라 엄마의 호기심과 흥미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코딩을 배우는 아이들뿐 아니라 코딩을 가르치는 엄마도 코칭해주니 엄마표 코딩교육에 자신감이 붙는다. 무엇보다 이 책이 아이들에게 올바른 코딩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능력인 코딩에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 확신한다.”―송지은, IT 전문가


“코딩하는 방법을 새롭게 알게 해준 책이다! 코딩 문제를 통해서 평소 헷갈렸던 부분들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게 되었는데, 특히 하나의 코드를 변경해가며 여러 가지 다른 코딩 유형들을 만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나처럼 다른 학생들도 이 책으로 코딩을 더 쉽고 재미있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배워나갈 수 있기를!”―서유진, 용인한빛중 2학년 학생


“이 책은 단순히 코딩 예제를 따라하며 코드 작성을 배우는 일반 코딩책들과는 다르다. 학습자가 빈칸 넣기, 바른 코드 찾기, 오류 찾아 고치기, 블록 순서 정렬하기, 코드 이해 및 변경하기, 직접 블록 작성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코딩 문제를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무려 100개라는 코딩 문제는 게임, 수학, 미술, 과학, 음악, 실생활 등 실로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그렇기에 아직 코딩의 개념이나 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도, 자신이 배운 코딩을 복습하고 싶거나 심화 단계를 원하는 학생도, 텍스트 코딩을 도전하고 싶은 학생도, 어떤 수준에 있는 학습자라도 이 책이 코딩 이해 및 코딩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임현정, 지장초등학교 교사


저자ㅣ김현정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했고, IT 컨설팅회사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공적을 인정받아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ISO/IEC 국제 표준화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10여 년 동안 아카데미와 대학교 등에서 소프트웨어 분야 강의를 하면서 IT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웠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청소년과 일반인들을 위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교양서적의 집필을 시작, 그 결실로 『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코딩 첫걸음』, 『코딩책과 함께 보는 코딩 개념 사전』, 『코딩책과 함께 보는 소프트웨어 개념 사전』 등을 펴내게 되었다.


차례

들어가며

이 책의 사용법

1부 학교 코딩 연습하기

001 반복하기 연습하기 – 꽃송이 만들기

002 무작위 수 연습하기 – 달에서 공 튀기기 게임

003 변수 연습하기 – 숫자 말하기

004 판단 연습하기 – 팔 벌려 뛰기

005 반복하기 연습하기 – 로봇 청소기(1)

006 반복하기 연습하기 – 로봇 청소기(2)

007 신호 연습하기 – 나만의 그림판(1)

008 신호 연습하기 – 나만의 그림판(2)

009 코드 완성하기 – 나만의 그림판(3)

010 판단 연습하기 – 로봇 청소기

011 실행 흐름 이해하기 – 보물상자(1)

012 버그 수정하기 – 보물상자(2)

013 버그 수정하기 – 두더지 잡기 게임

014 코드 변경하기 - 점프 게임

015 변수 연습하기 – 구구단 맞히기 게임

016 변수 연습하기 – 합계와 평균 구하기

017 코드 완성하기 – 도형 그리기(1)

018 코드 완성하기 – 도형 그리기(2)

019 반복 연습하기 – 도형 그리기(3)

020 합치기 연습하기 - 덧셈 프로그램

021 코드 변경하기 – 뺄셈 프로그램

022 합치기 연습하기 – 계산 결과 출력

023 실행 흐름 이해하기 – 무기점상에 간 해적

024 코드 완성하기 – 숫자 맞히기 게임(1)

025 코드 변경하기 – 숫자 맞히기 게임(2)

026 예상 결과 분석하기 – 자동판매기(1)

027 예상 결과 분석하기 – 자동판매기(2)

028 코드 변경하기 – 고추 피하기 게임

029 판단 연습하기 - 가위바위보 게임(1)

030 변수 연습하기 – 가위바위보 게임(2)

031 코드 이해하기 – 무당벌레 잡기 게임(1)

032 코드 완성하기 – 무당벌레 잡기 게임(2)

033 변수 연습하기 – 기사 작성 로봇

034 버그 수정하기 – 주민등록번호 분석기

035 복제 연습하기 – 불꽃놀이 디자인(1)

036 코드 변경하기 – 불꽃놀이 디자인(2)

037 복제 연습하기 – 불꽃놀이 디자인(3)

038 리스트 연습하기 – 영어 단어장 만들기(1)

039 변수 연습하기 – 영어 단어장 만들기(2)

040 숨기기 연습하기 – 영어 단어장 만들기(3)

041 코드 변경하기 – 도서관 프로그램(1)

042 리스트 연습하기 – 도서관 프로그램(2)

043 리스트 연습하기 – 영어 퀴즈 프로그램(1) 105

044 리스트 연습하기 – 영어 퀴즈 프로그램(2) 107

045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1)

046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2)

047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3)

048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4)

049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5)

050 알고리즘 이해하기 – 정렬 프로그램(6)

2부 학교 코딩 확장하기

051 미술 연계 – 예술 작품 만들기

052 미술 연계 – 반 고흐의 영어 그림 교실

053 수학 연계 – 확률 계산(1)

054 수학 연계 – 확률 계산(2)

055 수학 연계 – 확률 계산(3)

056 생활학습 연계 – 전자투표하기

057 게임 만들기 연계 – 미로 탈출 게임

058 게임 만들기 연계 – 칠교놀이

059 게임 만들기 연계 – 바다낚시 게임

060 게임 만들기 연계 – 축구공 구하기 게임

061 게임 만들기 연계 – 바운스 볼 게임

062 게임 만들기 연계 – 승부차기 게임

063 게임 만들기 연계 – 엔트리런 게임

064 미술 연계 – 그림판 만들기

065 미술 연계 – 미디어 아트 (1)

066 미술 연계 – 미디어 아트 (2)

067 음악 연계 – 음악 플레이어

068 음악 연계 – 계이름 맞히기

069 수학 연계 – 주사위 던지기

070 수학 연계 – 약수 구하기

071 미술 연계 – 좌우대칭 도형 그리기

072 과학 연계 – 중력 시뮬레이션

073 생활학습 연계 – 자동문 시뮬레이션

074 과학 연계 – 행성의 움직임 시뮬레이션

075 수학 연계 – 성적 평균 계산기

076 생활학습 연계 – 투표 프로그램

077 생활학습 연계 – 버킷 리스트 만들기

078 생활학습 연계 – 주차 연습 시뮬레이션

079 생활학습 연계 – 발표자 뽑기 프로그램

080 생활학습 연계 – 자동 일기 예보

081 과학 연계 – 전구의 밝기가 달라져요

082 과학 연계 – 자동 온도 조정 장치

083 게임 만들기 연계 –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

084 생활학습 연계 – 챗봇 프로그램

085 생활학습 연계 – 로그인 기능

086 생활학습 연계 – 회원가입 기능

087 과학 연계 – 실험 데이터 통계(1)

088 과학 연계 – 실험 데이터 통계(2)

089 과학 연계 – 실험 데이터 통계(3)

090 과학 연계 – 드론 조종하기

091 수학 연계 – 도형의 넓이 구하기

092 생활학습 연계 – 자동차 사고 예방

093 생활학습 연계 – 상품 결제하기(1)

094 생활학습 연계 – 상품 결제하기(2)

095 생활학습 연계 – 상품 결제하기(3)

096 생활학습 연계 – 상품 결제하기(4)

097 수학 연계 – 계산기 프로그램(1)

098 수학 연계 – 계산기 프로그램(2)

099 수학 연계 – 계산기 프로그램(3)

100 수학 연계 – 계산기 프로그램(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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