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옥(지음)
판형 : 152*224mm | 분량 : 308쪽 | 정가 : 17,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682-8 (03180)
출간일 : 2020년 10월 20일
분야 : 인문사회
부모교육 상담전문가 김은옥이 알기 쉽게 들려주는
아동 정신분석 거장 위니콧의 대상관계론, ‘충분히 좋은 엄마’ 이야기!
“부모가 철학할 때, 자녀와 함께 성장하며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저도 좋은 엄마/아빠가 되고 싶어요, 제가 부모로서 잘한 건가요?” 20여 년을 부모교육 전문 심리상담사로 활동해온 김은옥 저자가 내담자들에게 꼭 듣게 되는 질문이다. 과연 부모란 무엇이고, 아이를 잘 기른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에 저자는 아동 정신분석의 거장 도널드 위니콧(Donald Winnicott, 1896~1971)의 이론을 바탕으로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생각해보는 이 책 『엄마가 철학할 때』를 펴내게 되었다.
저자는 무엇보다 원인을 모르고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자녀 문제와 자신의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부모들에게 위니콧의 이론을 배워보길 권한다. “현대 정신분석학계에서 널리 주목받고 있는 대상관계론, 그중에서도 핵심 인물인 영국의 정신분석학자 도널드 위니콧의 이론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위니콧이 주목한 모든 정신 문제의 뿌리인 ‘유아기’에는 상식으로 살아가는 생활인에게 잘 지각되지 않는 귀중한 ‘관계와 존재 요소’들이 참 많이 담겨 있어요. 그것들을 질서 있게 음미하기 위해, 인생 최초시기인 절대적 의존기에서 적절한 정서적, 사고적 자립능력을 형성한 상대적 의존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신의 발달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주제별로 정리했어요. 건강한 인격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엄마와의 정서적 결속이 손상되었을 때 어떤 병리가 발생하는지 원인을 밝히고 실제 사례로 이해를 도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충분히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을 통해 위니콧의 이론을 따라서 충실하게 성찰하다 보면 간단하고 쉬운 듯 보이는 진리 속에 우리가 미처 주목하지 못한 인생의 핵심 정수가 담겨 있음을, 나아가 유아적 욕구에서 벗어나서 가치 있는 자신을 찾게 될 것이다.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녀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도서
저자ㅣ김은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여 년을 유아와 아동의 놀이 치료, 인간 이해에 바탕을 둔 성인 심리상담을 진행해왔다. 현재 프로이트 정신분석 원격 평생교육원(dreamfreud.com, 전 프로이드정신분석연구소)에서 부원장이자 부모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현대정신분석이론과 심리검사, 임상경험에 기초한 가족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차례
들어가며
- 1부 -
1강. 의존에 대한 소개
2강. 절대적 의존기
3강. 생각할 수 없는 불안
4강. 안아주기
5강. 아이의 투사를 처리하는 안아주는 엄마
- 2부 -
6강. 비통합 경험
7강. 몸과 정신의 통합
8강. 홀로 있을 수 있는 능력
9강. 전능환상
10강. 애착
- 3부 -
11강. 대상 항상성
12강. 환상에 대하여
13강. 중간대상에 관하여
14강. 주물대상
15강. 놀이
16강. 중간대상 경험 실패로 인한 병리적 이별과 상실
- 4부 -
17강. 경계선 인격장애
18강. 거울반응하는 엄마
19강. 거짓자기와 참자기
20강. 공격성
21강. 반사회성
22강. 청소년기
23강. 도덕성과 관심능력
나가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