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코딩 첫걸음』(개정증보판), 김현정


김현정(지음)|조혜영(그림)

판형 : 180*230mm | 분량 : 280쪽 | 정가 : 16,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686-6 (03560)

출간일 : 2020년 10월 22일

분야 : 자연과학 / 컴퓨터 일반

소프트웨어(SW) 교육의 시대,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코딩의 첫걸음, 소프트웨어 용어부터 IT 문화와 역사까지,

처음부터 제대로 알고 싶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자!


“새로운 미래를 헤쳐나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재미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고, 이제는 내 주위가 컴퓨터로 둘러싸이는 사물 인터넷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세상 모든 만물의 이치는 우리 생활의 소소한 것들에서부터 시작되지만, 컴퓨터에 관한 책들은 신세계의 이야기인 것처럼 늘 어렵게만 느껴진다. 딱딱한 전문 용어로만 가득 찬 컴퓨터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그 어려움에 압도당해 머릿속에 반짝이던 지적 호기심까지 책장과 함께 덮어버리며 스스로의 무지함을 탓했을지도 모른다.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답은 궁리의 ‘잇츠 스토리(IT’s story) 시리즈’ 도서에 있다! 2018년 첫 선을 보인 이래 컴퓨터 분야 추천도서이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코딩 첫걸음』이 2020년 개정증보판으로 새롭게 돌아왔다! 이 책은 IT 분야에서 20여 년을 몸담아온 소프트웨어 전문가와 재기발랄 개성 있는 그림 작가의 협업으로 완성되었다. 한편의 소설을 읽듯 재미있게 들려주는 개념 설명과 이야기, 그와 함께 어우러지는 아기자기 귀여운 캐릭터 그림들의 향연! 책을 읽다 보면,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꼈던 기술에 대한 거부감은 줄어들고, 소프트웨어와 점점 더 친해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머릿속에서 반짝이는 경험을 만끽하길 바란다.


저자ㅣ김현정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했고, IT컨설팅회사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공적을 인정받아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ISO/IEC 국제 표준화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10여 년 동안 아카데미와 대학교 등에서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 강의를 하면서 IT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웠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청소년과 일반인들을 위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교양서적의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결실로 이 책 『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코딩 첫걸음』과 『코딩책과 함께 보는 코딩 개념 사전』 등을 펴내게 되었다.


그림ㅣ조혜영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후 그림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초등 수학 교과서, 중등 영어 교과서, 환경 교과서 그림 작업에 참여했고, 『교과서와 함께하는 민속여행』, 『손톱을 먹은 들쥐』, 『반쪽 이』, 『혀는 어떻게 맛을 느낄까』 등을 펴냈다.

차례



들어가며


Story 1. 교과서 밖 컴퓨터 이야기

01. 옛날 컴퓨터 이야기

02. 컴퓨터 작명 이야기

03. 능력자, 서버 이야기


Story 2. 소프트웨어 이야기

0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05. 창문을 열자~ 윈도우

06. Android와 iOS

07. 앱과 어플

08. 소프트웨어의 나이, 버전

09. 프리웨어와 상용 소프트웨어

10. 우리 생활의 소프트웨어


Story 3. 컴퓨터 가족 이야기

11. 생각할 줄 아는 그대여! CPU

12. 잠깐만 기억해도 용서해줘~ 메모리

13. 메모리의 위계질서

14. 레지스터와 캐시

15. 오랫동안 기억해줄게! 하드디스크

16. 모니터에 사진을 보여주렴~ 그래픽 카드

17. 인터넷을 위한 네트워크 카드


Story 4. 컴퓨터 비트 이야기

18. 데이터 크기의 감각

19. 컴퓨터 비트의 세계

20. 진수 씨 이야기, 이진수와 십진수

21. 32비트와 64비트 운영체제


Story 5. 인터넷 바다 이야기

22.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

23. 인터넷 항해를 위한 주소

24. 웹브라우저 이야기

25. 정보를 실어 나르는 고속도로


Story 6. 웹사이트 이야기

26. 서버와 클라이언트

27. 네이버와 다음은 포털사이트

28. 미운 오리새끼, 액티브 X


Story 7. 코딩 이야기

29. 컴퓨터와 대화하는 방법, 코딩

30. 코딩 언어 이야기

31. 코딩 맛보기

32. 디버깅 해보기


Story 8. 맛있는 이야기

33. 자바 커피의 향기

34. 헨젤과 그레텔, 쿠키

35. 스팸 메일


Story 9. 피부로 느끼는 네트워크

36. 로컬 네트워크

37. 와이파이

38. 3G와 LTE 그리고 5G

39. 파란 이, 블루투스

40. 가까이 가까이, 더 가까이, NFC!


Story 10. 이 신문기사는 무슨 말이에요?

41. 공식 팬카페 서버 다운!

42. 전자 상거래의 신분증, 공인인증서

43. 암호화와 복호화


Story 11. 컴퓨터를 괴롭히는 벌레

44. 버그(bug)의 유래|45. 컴퓨터를 아프게 만드는 바이러스|46. 백신 주사, 안티바이러스


Story 12. 사이버 공격의 시대

47. 사이버 공격, 해킹

48. 디도스 공격

49. 피싱, 파밍과 스미싱



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코딩 첫걸음(개정판)_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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