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김희준 교수와 함께하는 자연과학의 세계 2』, 김희준


김희준(지음)

판형 : 223*152mm | 분량 : 282쪽 | 정가 : 9,8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87-21 (04400)

출간일 : 2003년 2월 21일

분야 : 자연과학


20개의 문장으로 우주와 생명의 역사를 정리하다!


이 책은,

1) 서울대학교에서 가장 신나고 재미있는 강의로 유명한 김희준 교수의 자연과학 개론 수업을 토대로 꾸민 책!

2) 물리,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을 아우르면서 우주와 생명을 거시적인 눈으로 바라보게 하는 책!

3) 과학의 지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자연에 대한 지혜는 폭발적으로 팽창하게 해주는 책!


서울대 명강의로 소문난 화학부 김희준 교수가 우주와 생명의 역사를 '광자(光子, photon)와 19명의 위대한 과학자들과의 대화' 형식으로 엮어 소개하고 있다. 전체 2권, 20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광자는, 허블, 찬드라세카, 페르미, 아인슈타인, 다윈 등 모두 19명의 과학자와 이야기를 나눈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부분은 바로 우주와 생명의 역사를 20개의 문장으로 정리한 것인데, 이는 차례 역할을 대신하기도 한다.

저자 스스로 '소크라테스식 방법'이라 이름붙인 대화식 강의 방식을 이 책을 집필하는 데에도 활용하여, 단순하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서 대화 형식을 통해 과학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배경과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사고의 전개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기본적인 사실을 쉽게 이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과학이 일상생활과 밀접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008 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 대학 신입생을 위한 추천도서 2003 과학문화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저자ㅣ김희준

서울 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해군 중위로 예편한 뒤 미국 시카고 대학교에서 물리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MIT 생물학과와 하버드 의대 연구원, 미육군 네이틱연구소 책임연구원으로 있었다. 1997년부터 서울 대학교 화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05년 ‘닮고 싶고 되고 싶은 과학기술인’에 선정, 2006년 ‘국제화학올림피아드 학술위원장’ 역임, 2007년 ‘서울대 교육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자연과학의 세계』, 『고등학교 과학』(공저),『생명의 화학, 삶의 화학』(공저), 『과학으로 수학보기, 수학으로 과학보기』(공저), 『재미있는 화학여행』, 옮긴 책으로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화학』, 『어떻게 원자를 쪼갤까? 』 등이 있다.


 

차례



저자의 말 11장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회전한다 12장 모든 운동은 간단한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 13장 우주의 에너지는 보존되고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한다 14장 전기와 자기는 같은 힘의 두 가지 다른 측면이다 15장 시간, 길이, 질량은 모두 상대적이다 16장 중력은 시공간을 휘게 한다 17장 지구의 표면은 항상 움직이고 있다 18장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19장 생명체는 자연 선택에 의해 진화했다 20장 생명체는 같은 유전 암호를 사용한다 참고 문헌 찾아보기


자연과학의 세계 1,2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44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