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리오넬 살렘·프레데리크 테스타르



리오넬 살렘·프레데리크 테스타르 (글)│ 코랄리 살렘 (그림)│장석봉 (옮김)

판형 : 140*210mm | 분량 : 196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881-5(03410)

출간일 : 2024년 4월 19일

분야 : 수학, 청소년


제곱수, 피타고라스 정리, π, 삼각함수...

수학 공식과 기호는 왜 생겨났을까?

아름다운 수학 공식, 그 발견의 순간을 만나다


수학 공식과 개념은 다 이유가 있어 탄생했다. 수학 공식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발견되었는지 헤아 려본다면 수학은 우리에게 놀이처럼 재미있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 수학 개념과 공식에 얽힌 실제 혹은 상상의 이야기를 49개의 에피소드로 엮은 이 책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은 수학 공식의 숨은 의미를 드러내는 지적인 여정을 담고 있다. 일상의 사건이 어떻게 수학적 통찰과 공식으로 이어지는지를 삽화와 함께 간결하고 짜임새 있게 들려준다. 이 책에 등장하 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삼각함수, π, e, 황금비 등은 수학사에서 아주 중요하고, 학교에서 익숙하게 다루는 내용들이다. 한때, 이 개념과 공식이 여러분을 골치 아프게 했을지라도 지금부터는 여러분의 입에서 이런 말이 튀어나올지 모른다. “아, 그렇구나!” “그래, 맞아!” “멋지다!”


“아하, 그렇구나!”

알고 보면 아름답고 이유 있는 수학 공식 49가지 이야기


수학 공식이 아름다울 수 있다고? 이 말이 와닿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수학의 진정한 모습을 아직 만나지 못한 탓이리라.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복잡한 수학 공식들을 머릿속에 구겨 넣고 외우는 데만 급급하다. 수학 시험에서 계산을 잘해서 정답을 구하기 위해서 무작정 공식을 외우고 본다. 그러나 수학 공식을 이해하지 않고 외우기만 해서는 제대로 된 실력을 쌓을 수 없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 다운 수학 공식』은 제목 그대로 수학 공식의 아름다움에 주목하는 책이다. 수학 공식에 숨은, 잘 알 려지지 않은 아름다움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이 책은 수학을 복잡하고 어렵게만 여기는 사람들 에게 수학의 새로운 면을 보여주는 교양서다.


이 책의 저자들은 수학 공식이 아름답다고 말한다. 그것은 수학 기호의 유연성, 수학적 명제의 단순 성, 그리고 수학 기호가 함축하는 미학적 매력에서 나온다고 설명한다. 저자들은 수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공식, 그리고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자주 접하는 공식을 선별해 공식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기호화하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짤막한 글과 감각적인 그림으로 전달한다. 49편의 짧은 이야기, 본문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삽화가 잘 어우러져 수학의 기본 공식에 대한 통찰의 순간으로 독자들을 이끈다.


수학의 세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시간

수학하는 즐거움과 용기를 북돋는 청소년교양도서


제곱수,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차방정식의 해, 허수, 구의 표면적 공식, 삼각함수 공식 등, 여러 수학 공식과 개념들이 왜 만들어졌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이 책의 저자들은 실제와 가상의 인 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 형식으로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덕분에 이 책은 수학에 사전 지식이 많 지 않은 누구라도 수학의 즐거움을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맛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이 책은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수학 문제를 풀기 전에, 수학 교과서와 함 께 이 책을 읽는다면 수학 공부가 훨씬 더 재미있어질 것이다. 이 책을 계기로 독자들이 수학의 세 계를 한가로이 산책하면서 수학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그 새로운 영역을 계속해서 탐험하기를 희 망한다.

이 책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은 2000년에 처음 한국어로 번역 소개된 후 수학 분야 스테디셀러로 청소년과 교사 등,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개정판은 표지와 만듦새 를 새롭게 하고, 본문의 내용을 정비하여 선보이는 것이다. 과학의 대중화를 이끈 프랑스의 저명한 화학자 리오넬 살렘, 수학자 프레데리크 테스타르, 일러스트레이터 코랄리 살렘의 협업으로 쓰인 이 책은 핀란드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등으로 소개되었으며 출간 후 20여 년이 넘는 시간 동 안 청소년들의 든든한 수학 교양서로 널리 읽히고 있다.



 

저자 | 리오넬 살렘 Lionel Salem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론 화학자(1937~ ).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프 랑스국립과학연구소(CNRS)의 연구소장을 지냈으며 파리 쉬드 대학에서 이론 화학, 양자 화학을 가 르쳤다. 파리 쉬드 대학 내에 지식 대중화 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국제양자분자과학원 회원이며 광화학 연구로 1975년 연례상을 받았다. 프랑스 고등교육부 장관의 고문을 지낸 바 있다.

핀란드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한국어 등, 여러 언어로 번역 소개된 『세상에서 가장 아름 다운 수학 공식』을 비롯해 『분자, 그 놀라운 세계』 『예술 속의 과학』 외 다수의 과학 대중서를 썼 다. 30여 명의 과학계 석학들이 참여한 『과학사전』 집필을 주도하기도 했다.


저자 | 프레데리크 테스타르 Frédéric Testard


수학자이자 확률론 전문가(1961~2018). 파리고등사범학교를 졸업했으며, 라로셸 대학, 니스 대학 등에서 수학을 가르쳤다. 쓴 책으로 『수학적 분석』 『현상수배 모리스』가 있고, 함께 쓴 책으로 『세상 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고전적 리군 이론 입문』 『확률론』 등이 있다.


저자 | 코랄리 살렘 Coralie Salem


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1968~ ). 페닝겐예술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했다. 출판, 문화기 관, 뷰티 및 향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 감독으로 일해왔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 학 공식』의 삽화를 그렸다. 리오넬 살렘의 딸이며 유명한 수학자인 라파엘 살렘의 손녀이기도 하다.


옮긴이 | 장석봉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공부한 후 번역과 기획 일을 하고 있다. 엮은 책으로 『365 너의 수학력을 응원해』가 있고, 옮긴 책으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빠르게 보는 수학의 역사』 『과학이란 무엇인가』 『어메이징 필로소피』 『우주가 바뀌던 날 그들은 무엇을 했나』 등이 있다.



 

차례



책머리에


제곱수

삼각형, 사각형, 원

이차방정식

로그와 지수함수

수열

입체 도형

정수와 소수

확률

이진법, 무한


덧붙이는 말

이 책에 등장하는 수학자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