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로, 길을 잃는 즐거움』, 헨리 엘리엇



헨리 엘리엇 (지음) | 퀴베 (그림) | 박선령 (옮김)

판형 : 139*208mm | 분량 : 240쪽 | 정가 : 22,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884-6(03800)

출간일 : 2024년 6월 14일

분야 : 문학 > 문학일반, 인문에세이, 인문학 > 교양인문학, 인문학 > 신화/종교학,

인문학 > 문화/문화이론 > 문명/문명사, 예술/대중문화 > 건축/조경


“독창적이다, 아름답다!”

한 가닥 붉은 실이 안내하는 책 읽기와 길 잃기의 즐거움


삶이라는 미로에서

기꺼이 길을 잃을 때 닿을 수 있는 것들


미로에 빠진 예술가, 문학가, 철학자 그리고 인생의 모험가들이 책이라는 작고도 거대한 미로 속에 모였다. 보르헤스에서 기예르모 델 토로까지, 미노타우로스 신화에서 게임 팩맨까지, 이 책 《미로, 길을 잃는 즐거움》은 다양한 분야에서 길어 올린 미로와 미궁 이야기를 독창적이고 기발한 디자인 으로 선보인다.


미로는 목적지에 이르는 빠른 길이 아니다. 갈림길에 맞닥뜨리고 길을 잃고 헤맬 수밖에 없다. 빠져 나오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람들이 미로에 매혹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영국의 작가이자 문 학 에디터인 헨리 엘리엇이 신화, 역사, 문학, 철학, 심리학, 대중문화 등에서 수집한 실제와 상상의 미로들 속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다행히 미로 속을 들어가는 독자들에게 붉은색 실 한 가닥이 함 께한다. 미로는 구불구불하고 복잡한 길을 품고 있지만 이 책에서 하나의 빨간 선이 보여주는 자취 는 그 자체로 춤을 추듯 자유롭고, 물결치듯 역동적이다. 미로 속에 발을 디딜 준비가 되셨습니까?


읽기의 형식을 뒤집는다!

책이라는 미로에서 번쩍이는 영감을 찾는 방법

“이 실을 따라와봐!”

《미로, 길을 잃는 즐거움》은 만져보고 느끼는 책의 물성을 극대화한 책이다. 이 미로 이야기에 빠져 들려면 책의 물성을 동적으로 경험해야 한다. 책의 앞, 뒤, 위, 아래 방향이 계속해서 바뀌는, 미로를 닮은 디자인은 책 속에서 독자들이 길을 잃게 만들고, 책 읽기를 좀 더 즐겁고 풍성한 경험으로 이 끈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글자들의 배열, 선들의 흐름, 면들의 배치가 변화무쌍하게 책이라는 무대에 펼쳐지기 때문이다. 정형화되지 않은, 실험적이고 재치 있는 책꼴이 독자들에게 책을 만나는 새로운 시간을 선사한다. 어쩌면 이 책은 내 손 안의 장난감처럼 책을 가지고 놀고 감각했던, 세상의 모든 것이 궁금했던 어린 시절의 당신으로 데려다 놓을지 모른다.


이 책의 저자 헨리 엘리엇은 펭귄 클래식 전(前) 크리에이티브 편집자로 일했고, 지금은 영국 BBC 인기 퀴즈쇼 QI(Quite Interesting)의 작가로 활동하며 문학 앱 개발, 독서토론 팟캐스트 진행 등 책 과 문학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에는 다독가, 영문학 전공자, 미로 애호 가다운 저자의 면모를 한껏 담았다.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 작업으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 퀴베가 책의 삽화를 그렸다.


익숙한 길을 떠나

낯선 길에 몸을 맡기는 미로의 세계로


미로는 인간성만큼이나 아주 오래되었다. 영웅들을 시험하는 장, 순례자들의 길, 영혼의 재생, 순수한 즐거움을 위한 정원, 모험가들에게는 성장의 길... 미로는 다양한 문명과 문화권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미로의 상징을 사랑한 문학가, 예술가, 철학자, 인생의 모험가들 역시 예로부터 많았다. 인생의 여정은 곧은 길이 아니라 구불구불한 길, 되돌아가는 길, 여러 갈래로 갈린 길, 잘못 든 길, 같은 자리를 맴도는 길, 막다른 길을 마주하는 일의 연속이다. 미로와 같은 삶에서 걸음을 이어나갈 때, 방황하는 인간은 자유를 향해 뚜벅뚜벅 걸어 나가는 것이다. 이 책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상상과 실제의 세계에서 미로를 만들어오거나, 기꺼이 헤매기를 주저하지 않은 사람들의 미로 혹은 인생 탐험기다.


책을 읽다가 길을 잃어도 당황하지 말 것! 시도와 실패, 기대와 후회, 예측 불가한 우연과 크고 작은 선택들이 우리를 낯선 세계로 데려다주는 것이 인생이므로.


“길을 잃은 다음에야

우리는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본문에서


 

저자 | 헨리 엘리엇(Henry Eliot)


작가, 편집자, 열렬한 독서애호가. 어렸을 때 윈체스터 외곽의 세인트 캐서린 힐에 있는 미로에서 자 주 놀았다. 이후 문학이라는 미로에 빠져 지내다가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5년 동안 펭귄 클래식 시리즈의 크리에이티브 편집자로 일했으며, 지금은 영국 BBC의 퀴즈쇼 QI(Quite Interesting)의 작가이자 펭귄 클래식과 함께하는 독서토론 팟캐스트 온 더 로드의 진행자로 활동하 고 있다. 지은 책으로 《펭귄 클래식북(The Penguin Classics Book)》, 《펭귄 모던 클래식북(The Pe nguin Modern Classics Book)》, 《엘리엇의 책 목록(Eliot's Book of Bookish Lists)》, 《큐리오시티 Curiocity》 시리즈(공저) 등이 있다.

윌리엄 모리스에게 영감을 받아 영국 국립 문해력 재단(National Literacy Trust)을 위한 기금을 마 련하고자 초서의 《켄터베리 이야기》를 재창조하는가 하면, 윌리엄 블레이크 문학 협회에서 이사를 지내는 등 다수의 문학 단체를 이끌기도 했다. 이안 맥켈런 경과 조너선 베이트 교수와 함께 셰익스 피어의 템페스트 인터랙티브 에디션 앱을 제작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책 모험을 전개하기도 했다.


그린이 | 퀴베(Quibe)


파리 근교에서 삽화와 그래픽 디자인을 작업하고 있다.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 작업을 많이 한다. 본명은 크리스토프 루이(Christophe Louis)다. @quibe


옮긴이 | 박선령


세종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MBC방송문화원 영상번역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출판번역 에이 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브레인 키핑》, 《플랫폼 제국의 거인 들》, 《세계사를 바꾼 50가지 거짓말》, 《어반 정글》, 《더 해머》, 《리추얼의 힘》, 《거대한 가속》, 《북유 럽 신화》, 《타이탄의 도구들》 등이 있다.


 

차례



입구

퀘스트

무덤

중심부

자궁순례

여행

자유

입구


감사의 말

미로 목록 (수직 미로│평면 미로│가상의 미로│신화 속 미로│은유적인 미로│미노타우로스)




미로 길을 잃는 즐거움_도서자료_궁리출판
.pdf
PDF 다운로드 • 1.62M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