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개념 잡는 비주얼 화학책』, 브라이언 클렉/존 엠슬리/휴 앨더시 윌리엄스/필립 스튜어트/안드레아 셀라/제프리 오언 모런/마크 리치/필립 볼/에릭 셰리


브라이언 클렉/존 엠슬리/휴 앨더시 윌리엄스/필립 스튜어트/안드레아 셀라/제프리 오언 모런/마크 리치/필립 볼/에릭 셰리(지음) | 고중숙(옮김)

판형 : 152*220mm | 분량 : 172쪽 | 정가 : 13,000원

원제 : 30-SECOND ELEMENTS

종이책 ISBN : 978-89-5820-327-8 (03430)

출간일 : 2015년 8월 5일

분야 : 자연과학


멘델레예프에서 핵융합까지 당신이 놓쳐서는 안 될 최소한의 화학 지식 50

하루 30초, 당신의 잠자는 두뇌를 일깨워줄 흥미롭고 다채로운 화학의 세계 속으로!

개념으로 이해하는 화학의 진짜 재미와 즐거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원소는 생명의 구성 요소이다. 하지만 식탁에서 주기율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가? 블루레이의 블루와 무대를 빛내는 석회광은 어떤 원소에서 나올까? 나아가 커피향을 음미하면서 안티모니와 주석과 알루미늄에 대한 지식으로 흥을 돋울 수 있는가? 이 책은 화학 주기율표의 원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50가지 원소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여기에는 칼로 자를 수 있을 정도로 무른 금속인 소듐과 상온에서 유일한 액체금속으로 유명한 수은, 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에서 최초의 화학 무기로 쓰였던 유독한 염소기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각 원소에 관련된 역사적 인물, 과학적 지식과 생명의 신비에 대한 이해를 혁신한 화학자들의 전기도 살펴볼 수 있다. 이렇듯 저자들이 들려주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원소들의 발견과 역사적 역할 및 실제적 응용에 대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화학 분야를 단번에 파악할 총체적 밑그림을 그리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100가지가 넘는 화학 원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원소 50가지를 골라서 쉽고 재미있는 글과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본문 적재적소에 50개 이외의 다른 68개의 원소에 대한 언급까지 유려하게 펼쳐내며 현재의 한계인 118번 원소까지 모두 아우르는 내용을 선보인다. 정말이지, 원소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화학 분야의 지형도를 그릴 수 있는 훌륭한 책이다!”


 

브라이언 클렉( )은 윌트셔에 살면서 과학에 관한 글을 쓰는 그는 『신의 효과(The God Effect)』, 『빅뱅 이전(Before the Big Bang)』, 『비행 중의 과학(Inflight Science)』, 『자신의 타임머신 만들기(Build Your Own Time Machine)』 등을 펴냈다. 또한 《월스트리트 저널》, 《네이처》, 《플레이보이》 등의 신문과 잡지에 많은 글을 썼으며, 영국왕립학회의 화학 팟캐스트에 주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존 엠슬리( )는 런던 킹스칼리지 화학과에서 22여 년 동안 강사와 부교수로 지내고 있는 그는 100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지은 책으로는 『좋은 화학 물질 소비자 안내(The Consumer’s Good Chemical Guide)』와 『자연의 구성 요소(Nature’s Building Blocks)』, 『인의 놀라운 역사(The Shocking History of Phosphorus)』, 『살인의 원소(The Elements of Murder)』 등이 있다.


휴 앨더시 윌리엄스( )는 과학에서 건축과 디자인에 이르는 넓은 관심을 가진 작가이자 큐레이터다. 빅토리아앨버트미술관과 웰컴콜렉션의 큐레이터를 맡았고, 현재는 화학 원소들과 관련된 예술작품의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주기율표: 원소들의 신기한 삶(Periodic Tales: The Curious Lives of the Elements)』, 『해부학: 인체의 부위와 그 이야기(Anatomies: The Human Body, Its Parts and the Stories They Tell)』 등이 있다.


필립 스튜어트( )는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았고, 생태계에 대한 인류 문화의 영향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저술해왔다. 특히 화학에 몸담은 젊은이와 비화학자들의 화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기 위해 『화학적 은하계: 원소의 주기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Chemical Galaxy: a New Vision of the Periodic System of the Elements)』을 펴냈다.


안드레아 셀라( )는 토론토와 옥스퍼드에서 화학을 공부하면서 유기금속 합성을 전공했으며, 촉매와 전이원소 체계의 동역학, 란타넘족 착화합물의 구조와 결합, 물질 합성 등에 대한 논문들을 펴냈다. 2011년부터 런던의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화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강의와 강의 개발 외에도 대중 강연과 기고를 통해 화학을 대중에게 전달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에도 출연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을 초등학교에 파견하는 프로그램도 개발 중이다.


제프리 오언 모런( )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며 그의 회사 일렉트릭 프리즘(Electric Prism)은 웹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다룬다. 나선형으로 만든 그의 주기율표는 《뉴욕타임스》에 실렸다. 일찍이 금속 공예를 했던 그의 원소에 대한 관심은 보석과 공업용 금속에 대한 경험에서 자라나왔고 뉴욕과 다른 도시들의 역사적인 건물 정면의 장식물을 새롭게 복원하는 디자인을 하면서 더욱 커져갔다. 그는 현재 개발 중인 대화형 역사 프로젝트 『역사 지도(History Atlas)』의 저자이며 뉴욕 주 우드스탁 타운의 관리자로 2기를 역임했다.


마크 리치( )는 런던 보로대학교와 샐포드대학교에서 화학을 공부했고 영국과 다른 나라의 대학들에서 연구했다. 그는 화학 웹 출판사인 Meta-Synthesis의 소유주이고, 『화학창세기 웹북(Chemogenesis Web Book)』, 『반응화학 데이터베이스 사전(The Chemical Thesaurus Reaction Chemistry Database)』을 펴냈으며, 주기율표 인터넷 데이터베이스의 큐레이터다. 화학의 철학과 주기율표의 철학적 역학 등에 관심이 있다.


필립 볼( )은 프리랜서 작가이자 20년 넘게 《네이처》의 편집자로 지내고 있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화학 그리고 브리스톨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공부했으며, 과학 및 대중 매체에 주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H2O: 지구를 색칠하는 투명한 액체(H2O: A Biography of Water)』, 『브라이트 어스: 색의 발명(Bright Earth: The Invention of Color)』, 『호기심: 과학은 어떻게 모든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Curiosity: How Science Became Interested in Everything)』등이 있으며, 『물리학으로 보는 사회(Critical Mass)』는 2005년 과학책을 위한 어벤티스상(Aventis Prize for Science Books)을 받았다. 또한 화학을 대중에게 쉽게 풀이한 공로로 미국 화학회의 그래디스택 상을 받았으며, 복잡한 과학의 소통에 기여한 공로로 라그랑주 상의 첫 번째 수상자가 되었다.


에릭 셰리(Eric Scerri)는 화학의 역사와 철학, 특히 주기율표에 정통한 선도적 과학철학자. 국제 학술지 《파운데이션즈 오브 케미스트리》의 창간자이자 편집장이다. 런던 대학, 케임브리지 대학, 사우샘프턴 대학에서 공부했고, 런던 킹스 칼리지에서 화학사 및 화학철학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런던 정경대학과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한 뒤 브래들리 대학과 퍼듀 대학에서 3년 동안 화학을 가르쳤고, 2000년 가을부터 UCLA(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가르치기 시작했다. UCLA에서 지금까지 2만 명이 넘는 화학과 학생들을 가르쳤고, 더불어 과학사 및 과학철학 수업들도 진행하고 있다. 주기율표에 관한 그의 첫 책은 UCLA 화학과가 주는 뉴비매코이 상을 받았고, 잡지 《초이스》에서 그해 최고의 학술서적으로 뽑혔다. 주기율표에 관한 두 번째 책도 《초이스》에서 그해 최고의 학술서적으로 뽑혔다. 그리고 화학 연구의 초상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이 책 『일곱 원소 이야기』는 《뉴사이언티스트》가 선정한 2013년 최고의 과학책 12권에 뽑혔다. 셰리는 이 밖에도 연구 논문을 모은 선집 두 권을 출간했고, 화학철학과 화학원소에 관한 책을 세 권 엮었다. 그가 쓴 책들은 15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PBS 방송의 다큐멘터리 시리즈 ‘물질의 신비’를 비롯하여 여러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자주 강연한다. 전문적 학술지뿐 아니라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아메리칸 사이언티스트》, 《뉴사이언티스트》, 《케미스트리 월드》 등 대중적인 매체들도 포함하여 지금까지 100 편이 넘는 논문과 글을 발표했다.


옮긴이 | 고중숙

서울대학교 자연대학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런대학교에서 레이저분광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지냈으며, 국립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과학 문화의 저변 확대에 많은 관심을 갖고 폭넓은 번역 및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중학수학 바로 보기』, 『고중숙 교수의 과학 뜀틀』, 『유레카 E=mc2』, 『아인슈타인, 시간여행을 떠나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무, 영, 진공』, 『상대성이란 무엇인가』, 『물리학 특강』, 『우주, 또 하나의 컴퓨터』, 『수학자는 어떻게 사고를 하는가』, 『무의 수학 무한의 수학』 ,  『개념 잡는 비주얼 화학책』 등이 있다.


 

차례



들어가기 4


알칼리 금속과 알칼리 토금속

용어해설 16

소듐(나트륨) 19

포 타슘(칼륨) 21


프랑슘 23 드 미트리 이바노비치 멘델레예프 25 마그네슘 27 칼슘 29 라듐 31 희토류 용어해설 34 프로메튬 37 유로퓸 39 가돌리늄 41 프 로트악티늄 43 우라늄 45 글렌 T. 시보그 47 플루토늄 49 할로젠과 비활성 기체 용어해설 52 플루오린 55 염소 57 아이오딘 59 아스타틴 61 윌리엄 램지 63 헬륨 65 네온 67 아르곤 69 전이원소 용어해설 72 크로뮴 75 철 77 구리 79 테크네튬 81 에밀리오 세그레 83 은 85 하프늄 87 레늄 89 금 91 수은 93 코페르니슘 95 준금속 용어해설 98 붕소 101 규소 103 저마늄 105 비소 107 안티모니 109 텔루륨 111 마리 퀴리 113 폴로늄 115 기타 금속 용어해설 118 알루미늄 121 갈륨 123 폴 에밀 르코크 드 부아보드랑 125 인듐 127 주석 129 탈륨 131 납 133 비금속 용어해설 136 수소 139 탄소 141 질소 143 산소 145 인 147 황 149 페카 피코 151 플레로븀 153 우눈셉튬 155 부록 참고자료 158 집필진 소개 160 감사의 말 162 찾아보기 163


개념 잡는 비주얼 화학책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992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