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 김용관


김용관(지음)

판형 : 152*224 | 분량 : 284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469-5 (03410)

출간일 : 2017년 7월 12일

분야 : 자연과학


이렇게 멋진 오답이라니! 정답보다 더 아름다운 오답 이야기


틀려도 괜찮아, 조금 오래 걸려도 괜찮아

위대한 수학사를 만든 건 8할이 오답이었다!

‘정답’을 만든 위대한 ‘오답’들의 향연 속으로!


인류가 오랫동안 답을 찾기 위해 애써온 수학 문제들이 있다. 일반 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은? 원의 넓이를 어떻게 구할까? 원주율의 정확한 값은? 한 점을 지나는 평행선은 하나인가? 문제는 하나였지만, 그 답변은 시대에 따라, 장소에 따라, 사람에 따라 서로 달랐다. 수학의 확실한 정답이 나오기까지 인류는 수많은 오답을 내놓았고 수천 년이 넘는 동안 거대한 사유의 모험을 해야 했다.


원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πr2)이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거늘, 이 공식이 나오기 전까지 어떤 일이 있었을까? 공식이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답을 구했을까? 왜 우리는 한 번도 질문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외우는 수학 공식과 정답 뒤에는 사실 수많은 오답들이 있었다! 수학을 뒤집어보면, 수학을 보는 새로운 시각이 열린다! 대범하게, 자유롭게 생각하라. 그것이 오답일지라도!


“수학책 어디에도 오답을 위한 자리는 없습니다. 정답을 배우기 바쁘고, 정답을 익히도록 연습하기 바쁩니다. 그러나 수많은 정답은 오답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막히게 멋진 아이디어도 등장했습니다. 오답은 단지 틀린 답이 아닙니다. 오답이라는 게 밝혀지기 전 오답도 한때는 정답이었습니다. 수학은 오답의 극복 과정이며, 아름다운 정리는 오답의 눈부신활약이 빚어낸 진주입니다. 오답을 넘어서야 정답이 보입니다!”

—‘저자의 말’에서


2018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2017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이달의 읽을 만한 책'


 

저자ㅣ김용관

수학 스토리텔러. 김용관 수냐샘은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와 성공회대학교 NGO 대학원에서 공부했습니다. 서른 가까운 나이에 우연처럼 수학을 만나 색다른 시선으로 수학을 바라보며 수학으로 이런저런 별난 일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지금은 ‘수냐’라는 이름으로 학교와 도서관에서 강의하며, 집필 활동을 하고, 보드게임 수학인문학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냐sunya는 영(0)을 지칭했던 인도말이랍니다.

수냐샘의 수학 수업에는 ‘수數의 역사’, ‘미술과 수학’, ‘수학영화’와 같이 이야기와 주제가 있답니다. 인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수학 수업이지요. 또한 오랫동안 교사, 학부모, 학생들과 수학 수다를 떨며 행복한 수학교육의 길을 고민해왔습니다.

지은 책으로 『수냐샘의 중학수학, 이렇게 바뀐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 『수냐의 수학영화관』, 『수냐의 수학카페 1, 2』, 『데카르트, 수학에 딴죽을 걸다』,『돈키호테는 수학 때문에 미쳤다』 등이 있습니다.


 

차례



저자의 말 아름다운 수학의 정리는 오답이 빚어낸 진주다! _5 1장 길이만으로 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을까? _13 2장 원의 넓이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까? _35 3장 원의 둘레는 지름의 몇 배일까? _53 4장 우연한 사건의 확률을 계산할 수 있을까? _77 5장 1÷0, 0÷0. 어떤 수를 0으로 나누면? _99 6장 음수 곱하기 음수는 (+)인가 (-)인가? _119 7장 1은 소수인가 아닌가? _145 8장 무한, 실제로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_165 9장 원과 넓이가 같은 정사각형을 작도할 수 있을까? _191 10장 한 점을 지나는 평행선은 하나인가? _215 11장 사이클로이드의 넓이를 어떻게 구할까? _235 12장 점, 선, 면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_251 오답으로 읽는 수학사 연대표 _274 참고문헌 _281


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667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