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 유윤한


유윤한(지음)

판형 : 152*214 | 분량 : 324쪽 | 정가 : 16,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632-3 (03400)

출간일 : 2020년 2월 5일

분야 : 인문사회


다양한 경계를 넘나드는 풍부한 상상력,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실천력,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여성 과학자 25인의 목소리! 과학에는 특별히 상상력이 필요하다. 수학이나 논리가 전부는 아니다.

그 안에는 어느 정도의 아름다움과 시가 있다. –머라이어 미첼(미첼 혜성을 발견한 미국 최초 여성 천문학자) 우리에게 가장 큰 도전은 자기 자신을 알고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메이 제머슨(최초의 흑인 여성 우주비행사) 만약 사회가 여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런 사회는 재건축되어야 한다. –엘리자베스 블랙웰(여자 의과대학을 세운 미국 최초 여성 의사) 만약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진정으로 좋아한다면, 결국은 잘하게 될 것이다. –캐서린 존슨(아폴로 13호가 무사히 지구로 돌아오게 한 수학자) ‘모른다’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묻지 않는 것이 가장 어리석은 질문이다. –마거릿 해밀턴(NASA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시스템 공학자) 사람의 외모보다 흥미로운 것은 두뇌이다. –헤디 라마(배우이자 와이파이 발명가) 인생에서 그 어떤 것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단 이해할 필요는 있다. –마리 퀴리(방사능 물질을 밝혀낸 물리학자이자 화학자) 사람들이 당신이 하려는 일 앞에 장애물을 놓지 못하게 하라.

그리고 당신이 왜 그 일을 해야만 하는지를 이해시켜라. –레이 몬터규(컴퓨터로 배를 설계한 흑인 여성 수학자) 인간의 머리와 손에 의존하지 않고 기계 스스로 베르누이 수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이 기계는 숫자 이외의 것도 다룰 수 있어 아주 정교하고 과학적인 음악도 작곡할 것이다. –에이다 러브레이스(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2020 문화체육관광부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저자ㅣ유윤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지금은 교양 과학 책을 쓰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습니다.지은 책으로는『궁금했어,인공지능』 『궁금했어,우주』가 있고,옮긴 책으로는『손정의300년 왕국의 야먕』 『이나모리 가즈오의 살아가는 힘』 『스타메이커』 『마빈의 인체 탐험』 『수학의 구조 대사전』 『카카오가 세계 역사를 바꿨다고』 『생활에서 발견하는 재미있는 과학55』 『매스히어로와 숫자 도둑』 『몸이 보내는 신호,잠』등이 있습니다. 

 

차례



들어가며  1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가지다 1・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의 편지 2・유인원 연구에 새로운 길을 연 제인 구달의 편지 3・미국 물리학회 회장이자 핵물리학자 우젠슝의 편지 4・해커들을 연구하는 구글 보안 전문가 패리사 태브리즈의 편지 5・최초의 흑인 여성 우주비행사 메이 제머슨의 편지 2부 다른 사람의 좁은 상상력 안에 자신을 가두지 않다 6・파리 아카데미 대상을 받은 첫 여성 수학자 소피 제르맹의 편지 7・여자 의과대학을 세운 미국 최초 여성 의사 엘리자베스 블랙웰의 편지 8・최초의 대화형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 개발자 그레이스 호퍼의 편지 9・바닷속 지도를 그린 해양지질학자 마리 타프의 편지 10・자폐증을 가진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의 편지 3부 남성보다 무한히 많은 장애물에 당당히 맞서다 11・나비의 변태를 최초로 정확히 그려낸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의 편지 12・아프리카의 종교와 문화를 연구한 탐험가 매리 킹슬리의 편지 13・『침묵의 봄』을 쓴 생물학자이자 환경운동가 레이첼 카슨의 편지 14・아폴로 13호를 무사히 지구로 돌아오게 한 수학자 캐서린 존슨의 편지 15・NASA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시스템 공학자 마거릿 해밀턴의 편지 4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진정으로 사랑하다 16・이크티오사우루스를 발견한 공룡화석 연구가 매리 애닝의 편지 17・우주의 크기를 깨닫도록 길을 열어준 천문학자 헨리에타 리비트의 편지 18・세상을 바꾼 백일해 백신 개발자 펄 켄드릭과 그레이스 엘더링의 편지 19・배우이자 와이파이 발명가 헤디 라마의 편지 20・상어 연구에 평생을 바친 동물학자 유지니 클라크의 편지 5부 무슨 일이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다 21・방사능 물질을 밝혀낸 물리학자이자 화학자 마리 퀴리의 편지 22・미첼 혜성을 발견한 미국 최초 여성 천문학자 머라이어 미첼의 편지 23・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밝혀낸 화학자 로절린드 프랭클린의 편지 24・컴퓨터로 배를 설계한 흑인 여성 수학자 레이 몬터규의 편지 25・인류 최초로 바다 밑을 걸었던 해양학자 실비아 얼의 편지 나가며 사진자료 출처 / 참고자료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898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