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랑합니다, 당신의 세월을』, 어사연(어르신사랑연구모임)


어사연(어르신사랑연구모임)(지음)

판형 : 147*214 | 분량 : 372쪽 | 정가 : 1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226-4(03800)

출간일 : 2011년 11월 25일

분야 : 문학


“나이듦과 노년에 대한 질문은 어쩌면 어사연이 만들어진 처음마음이면서 계속해서 바라보고 걸어가야 할 가장 커다란 목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질문을 던진 사람만이 답을 구할 수 있다’는 말에 기대어 인생의 스승과 선배들을 찾아 삶의 경험과 살아가는 지혜를 얻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나이 들어가는 일과 노년의 삶, 인생의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들께 질문을 하고 그 답을 모아 합치면 훌륭한 삶의 지침이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삶과 나이듦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인생의 멘토들(글 게재순)

이근후&이동원_가족 아카데미아 공동대표

황안나_도보여행가

권영자_전 성원초등학교 교장

이순희_주부

고성균_전 한조엔지니어링 전무

김종헌_북&베이커리 카페 ‘피스 오브 마인드’ 대표

구천서_세계식생활문화연구원장

윤광석_전 ‘한사랑마을’, ‘이하의 집’ 원장

정진홍_울산대학교 석좌교수


삶에 대한 수많은 질문을 품고 멘토를 찾아나선 필진(글 게재순)

이서원_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김윤희_컴퓨터강사, 평생교육학 전공

임채순_회사원, 평생교육학 전공

김정수_가천대학교 세살마을연구원 연구교수

고오연_시니어스 하우징 골든팰리스 사회복지팀장

김용수_장서가

이병갑_기획재정부 공무원

조향경_사회복지사

유 경_프리랜서 사회복지사


2012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2000년 겨울, 뒤늦게 노인복지를 전공한 세 사람이 노인복지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서 만든 모임 ‘어사연’은 이후 온라인 모임으로 발전하여 인터넷에 카페를 열게 되었다. 하나 둘 얼굴도 이름도 알 수 없는 이들이 끊임없이 모여들었고 가상공간에서의 만남과 소통으로는 부족해 한 달에 한 번 오프라인 ‘공부방’을 열어, 얼굴 마주하고 공부하면서 마음을 주고받기 시작했다. 회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학생과 대학원생, 사회복지인, 출판인, PD, 아나운서, 가수,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여행사 사장, 주부, 연구원, 노인신문 기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고, 나이 또한 폭이 넓어 20대와 70대가 나란히 앉아 공부를 하고 연상 연하 띠동갑을 만나는 일도 다반사다.

노인복지에 관심만 있으면 누구든지 쉽고 편하게 어사연과 함께할 수 있는 어사연 ‘공부방’은 2001년 2월 1회 세미나(노인과 운동에 대한 기본 이해 / 노인 방송 프로그램 모니터에 대하여)를 시작으로, 2009 8월 100회 세미나(노인요양원에 살다 : 노인요양원 생활의 빛과 그늘)까지 노인문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어왔다. 아무리 재미있는 친목회도 50회 이상 모이기 힘든 세태에서, 직장인들의 공부 모임이 100회나 이어질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어떤 세미나에서도 맛볼 수 없는 현장감과 풋풋함, 그리고 순수함이 아닐까. 3천 명 넘는 회원들이 오랜 세월 한마음으로 움직여온 어사연에는 노인복지 현장에서 애쓰는 사회복지사들과 노인복지와 노인문제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언제든지 찾아와 마음 편하게 짐을 내려놓고 푹 쉴 수 있는, 따뜻하고 푹신한 의자가 준비되어 있다. 펴낸 책으로는 『노년에 인생의 길을 묻다』,『사랑합니다, 당신의 세월을』 등이 있다. 


 

차례



책을 펴내며


나이 들어도 세상을 향한 소통의 창문 하나씩은 열어두세요!

황안나-김윤희&임채순


가족, 사회학과 심리학이 만나는 접점


이근후&이동원-이서원 두 여자, 두 어머니, 그녀들의 나이듦 권영자&이순희-김정수 아버지와 함께 인생이라는 산을 오르며 고성균-고오연 내 인생의 이모작 밭에는 무엇을 심을까 김종헌-김용수 내가 먹는 음식, 내가 지내온 시간이 바로 나 자신입니다 구천서-이병갑 바보처럼 손해 보며 살아도 난 행복한 사람 윤광석-조향경 죽음 앞에 담담히 서는 그날에 정진홍-유경 어사연 공부방 127회 목록


사랑합니다 당신의 세월을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323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