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놓아버리기』, 아잔 브람


아잔 브람(지음) | 혜안 스님(옮김)

판형 : 145*215 | 분량 : 496쪽 | 정가 : 25,000원

종이책 ISBN : 978-89-5820-238-7(03220)

출간일 : 2012년 5월 30일

분야 : 인문사회


놓아버리는 방법을 알면, 인생이 무겁지 않습니다! 어떤 문제가 물소처럼 강할 때는 이것을 놓아버리십시오. 상황은 변하고, 불은 다 타버리며, 큰물은 빠집니다. 물소가 사납게 뛰기를 멈추었을 때, 여러분은 인생의 위기들을 풀기 위해 효과적인 어떤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놓아버리고 편안하게 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깨달음을 위해서뿐 아니라 인생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무거운 컵을 몇 분 동안 내려놓는 것, 또는 모든 걱정들을 잠시 놓아버리는 것은 수행을 통해 익혀지는 능력입니다. 수행은 ‘놓아버림’에 대한 훈련입니다. 따라서 수행은 무책임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의무들을 영원히 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수행은 빈둥거림이 아닙니다. 수행은 잠깐의 휴식을 통해 나중에 더 큰 효율성으로 의무를 들어 올릴 수 있게 해 줍니다. 수행은 여러분의 짐을 그것이 얼마나 무겁든 간에 원하는 언제나 내려놓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입니다. 놓아버리는 방법을 알면, 인생이 무겁지 않습니다.


 

저자ㅣ아잔 브람

아잔 브람은 전후 런던의 노동자 계층 집안에서 태어났다. 17세 때 우연히 한 불교서적을 읽고서 자신이 이미 불교 신자임을 알게 되었다. 장학생으로 캠브리지 대학에서 이론물리학을 공부한 그는, 대학 시절 노벨상 수상자들을 포함한 많은 뛰어난 지성들을 만날 기회를 가졌다. 하지만 가장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이런 사람들도 사생활의 영역에서는 많은 문제들로 고통받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지혜와 지능은 매우 다른 것임을 알게 된 것이다. 그는 자신이 대학에서 배운 과학 지식을 폭탄을 만드는 일보다는 가치 있는 곳에 쓰고 싶어서 고등학교에서 1년간 학생들은 가르치기도 한다. 하지만 그동안 꾸준히 불교명상을 하고 있었던 그는 영적인 삶에 대한 갈망을 가슴에 계속 품고 있었다. 그래서 본인의 인생에서 몇 년을 떼어내어 스님 생활을 해보기로 결심하고 태국으로 건너가 출가한다. 그렇지만 스님으로서 수계를 받자마자 그는 자신이 다시는 세속으로 돌아갈 수 없음을 깨달았다. 스님으로서의 평화롭고 단순한 삶에 완벽하게 만족했기 때문이다. 그 후 아잔 차 스님의 제자가 되어 태국에서 오랫동안 수행한 후, 호주로 건너가 남반구 최초의 사찰인 보디냐나 수도원을 세웠다. 불교명상에 관한 깊은 경험과 심오한 통찰을 명쾌한 설명과 뛰어난 유머감각으로 잘 버무려내는 것으로 명성이 높은 그는, 여러 나라에서 수천의 청중들을 모으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불교계의 스승들 중 한 명이다. 그의 법문은 사찰의 홈페이지나 유투브를 통해 매년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이 들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삶의 본질을 꿰뚫는 그의 가르침은 진정한 행복과 진리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저서로는 『놓아버리기』,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Who Ordered This Truckload of Dung?)』, 『사라짐의 기술(The Art of Disappearing)』이 있다.


옮긴이ㅣ혜안 스님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청운 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다. 국내와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의 수행처들에서 수행하였다. 특히 이 책과의 인연으로 아잔 브람 스님이 주석하는 호주의 보디냐나 사원에서 정진하였다.


 

차례



들어가는 말 

감사의 말 

약어 및 일러두기



1부: 수행의 행복


1. 수행의 기본 방법 Ⅰ 수행의 처음 네 단계를 통한 탄탄한 기초 쌓기 2. 수행의 기본 방법 Ⅱ 호흡이 아름다워지는 수행의 세 가지 높은 단계 3. 수행의 장애 Ⅰ 우리와 수행의 깊은 단계들 사이에 있는 다섯 가지 장애 중 두 가지 ― 감각적 욕망, 악의 4. 수행의 장애 Ⅱ 나머지 세 가지 장애 ― 나태와 혼침, 들뜸과 후회, 의심 5. 알아차림의 특성 알아차림, 문지기, 그리고 수행에서 성공하는 방법 6. 수행에 활기를 불어넣는 다양한 방법 마음을 즐겁게 하고, 지루함을 없애고, 기쁨을 일으키는 방법 7. 아름다운 호흡 선정의 성취 그리고 깨달음의 통찰 8. 알아차림의 네 가지 초점四念處 연꽃 중심의 보석에 도달하기 위해 알아차림의 초점 이용하기 2부: 지복 그리고 그 너머로 9. 선정 Ⅰ: 지복 여행의 시작 ‘아름다운 호흡’ 10. 선정 Ⅱ: 지복 위의 지복 니밋따 - 선정으로 들어가는 입구 11. 선정 Ⅲ: 지복 위의 지복 위의 지복 선정에 드는 방법 그리고 선정의 실체 12. 깊은 통찰의 본질 무엇이 우리를 ‘진실로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가? 깊은 수행에 의해 강화된 마음이 어떻게 진리를 발견하는가? 13. 해탈을 가져오는 깊은 통찰 모든 것을 바꾸고 깨달음으로 이끄는 깊은 통찰 14. 깨달음: 흐름에 들어감 열반(깨달음)의 실체 그리고 열반의 첫 경험(예류) 15. 완전한 깨달음을 향해 깨달음의 네 가지 단계 그리고 깨달은 이를 구별하는 방법 결론: 마지막까지 ‘놓아버림’ ‘놓아버림’의 중요성, 부딪히게 되는 집착들 또는 장애물들, 그리고 바쁜 삶속에서의 행복 옮긴이의 말

놓아버리기_보도자료
.pdf
Download PDF • 274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